속초시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초읽기…최종 평가 앞두고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속초시가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대상지'로 선정된 속초시가 오는 12월 남겨둔 최종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속초시에 따르면 법정 문화도시 최종 지정을 위해 1년 동안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평가 현장실사 등 최종 평가를 앞두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 속초시가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대상지'로 선정된 속초시가 오는 12월 남겨둔 최종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속초시에 따르면 법정 문화도시 최종 지정을 위해 1년 동안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평가 현장실사 등 최종 평가를 앞두고 있다. 현지실사, PT 발표, 질의응답 등의 통합평가를 진행해 오는 12월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컨설팅을 통해 지역의 특색있는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고자 '맛'으로 엮어가는 도시의 '멋' 음식문화도시 속초(Culinary City SOKCHO)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음식문화를 지역 활성화와 관광 경쟁력 강화의 핵심으로 삼았다.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로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2024 속초국제음식영화제'가 있다. 속초의 천혜의 자연환경인 바다를 배경으로 음식과 영화를 접목해 속초만의 색다른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며 음식문화 도시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했다.
'동쪽의 밥상' 다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잊혀 가는 지역 전통 음식을 체계적으로 복원하고 새로운 레시피로 발전시켰다. 이러한 음식과 결합된 공연콘텐츠를 제작해 속초의 특색 있는 문화 자산을 더욱 풍부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고성군, 양양군과 협력하는 다양한 광역 연계사업을 진행했다. '북위38 브랜드팝업 시너지위크' 행사를 통해 로컬 브랜드와 로컬 크리에이터의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동행아트 프로젝트' 행사를 통해 마을주민과 예술가가 함께하는 문화 활동을 선보이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시가 제시한 문화도시 광역연계 모델의 특징은 인근 지자체인 고성군과 양양군이 예산을 함께 부담해 추진했다는 부분이다. 기존의 지역 간 연계사업이 단순히 행사 차원의 교류로 끝나는 것과 달리, 속초와 고성, 양양은 영북지역이라는 공통된 문화권과 생활권을 바탕으로 실질적 협력의 기반을 다졌다. 이는 속초시가 문화도시사업 예산을 활용해 인접 지역과 공동의 경제·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선도적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이병선 시장은 "법정 문화도시 최종 지정을 위해 남은 기간 행정력을 집중해 속초시가 강원도를 대표하는 문화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인근의 고성군, 양양군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강화해 지역 특산물의 활용과 음식 문화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음식문화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강원영동CBS 전영래 기자 jgamja@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젤렌스키, 용돈 끊기기 38일 전"…트럼프 장남의 조롱
- '만두에 코박고 냠냠'…음식점 찜기에서 딤섬 먹는 쥐에 '경악'[이슈세개]
- "나야, 합격 찹쌀떡"…흑백요리사 패러디 수능 응원 '합격요리사'
- 트럼프는 尹을 싫어할 거란 말, 왜 끊이질 않나
- 한 달 식비만 수천만원 대식가 히밥 '인바디' 수치 발칵
- 보건노조, '임현택 탄핵'에 "사필귀정…의료대란 해소 전환점 돼야"
- 이재명 "80년대 폭력 경찰인가…프락치, 백골단 떠올라"
- KDI "기준금리가 정부지출보다 인플레에 지속 영향"
- 북한-우크라 교전 임박…"북러, 며칠내 쿠르스크 진격"
- '실종 10명' 제주 어선 침몰사고 심해잠수사 투입은 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