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서거석 전북교육감, 2년 연속 전국 최우수교육청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4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4개 영역, 18개 지표를 모두 우수한 실적으로 통과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서거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전북교육청)이 2년 연속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우리 교육청 모든 구성원의 노력과 헌신이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전북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4년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4개 영역, 18개 지표를 모두 우수한 실적으로 통과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2023년 평가에서는 17개 지표 중 16개를 통과(94.1%)했으나 2024년 평가에서는 18개 지표를 100% 통과하고 대부분의 지표에서 확연한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전북 교육력이 한층 제고됐음을 나타내는 실증적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프레시안이 서거석 전북교육감의 선정 소감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었다.
우리 교육청의 주요 정책과 국가 정책의 조화로운 추진을 통해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학교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내실 있게 실행해 우리 아이들의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프: ‘2024년 교육부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기까지 성과로 인정받은 건 무엇인가?
특히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노력이 우수 정책 사례로 선정되어 별도의 특별교부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서: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비한 교사 연수와 교실 환경 구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2023년부터 2024년에 걸쳐 초3~고3까지 스마트기기 보급을 완료했습니다.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에듀테크 연수도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 덕분에 내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한 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교육에 과감히 투자한 것도 괄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됐습니다. 전년 대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증가율은 2.2%에 그치고, 사교육 참여율은 0.9%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늘봄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1학년 모두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팎의 연계를 강화했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오후 6시까지 학교 밖에서는 오후 8시까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밖 늘봄기관도 211개로 확대해 돌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도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늘봄학교 참여율이 92%로전국 최고 참여율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예방부터 사안 처리까지 지원하는 ‘늘품우리’, ‘전북생활교육 공감 채널’ 등의 프로그램도 타시도에 공유할 만한 우수사례로 평가받았습니다.
[최인 기자(=전주)(chin580@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때리기'로 與 갈등 봉합? 한동훈, 연이은 대야공세
- 트럼프, 우크라 종전에 속도 내는 이유는 취임식 때문? "긴장 속 취임 원치 않아"
- 박찬대 "'김건희 특검법' 다 열어놓고 협의…한동훈, 직접 안 제시하라"
- 김종인 "尹 아직 현실인식 부족…김건희, 국정에 지나치게 관여"
- 대원 1명 죽자 258명 살해…민간인 사살 '면죄부' 학살자들, 희미해진 '살인의 기억'
- 비만치료제 '위고비' 열풍에 경계해야 하는 것들
- 미국 정치 심장부에서 벌어지는 복음주의자들의 권력 게임
- 尹, 트럼프 등장 이후 "안보 분야 한꺼번에 확 바꿀 수 있을지 잘 챙겨달라"
- 우크라 무기 지원 尹 고집 언제까지?…러-우 전쟁 끝낸다는 메시지 계속 내는 트럼프
- "윤석열, 공안정국 조성해 위기 모면하려 하나"…'윤석열 정권 퇴진' 집회서 시민 11명 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