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학교 현장 원하는 정책 내실있게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전북교육청이 2년 연속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우리 교육청 모든 구성원의 노력과 헌신이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생각한다. 우리 교육청의 주요 정책과 국가 정책의 조화로운 추진을 통해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학교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내실 있게 실행해 우리 아이들의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교육청에 선정됐다.
앞서 지난해 평가에서는 17개 지표 중 16개를 통과(94.1%)했으나 올해는 18개 지표를 100% 통과하고 대부분의 지표에서 확연한 상승률을 보였다. 이는 전북 교육력이 한층 높아졌음을 나타내는 실증적 성과라고 도교육청은 전했다.
특히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인성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 활동, 교육적 해결 역량 강화에 심혈을 기울인 노력이 우수 정책 사례로 선정돼 별도의 특별교부금까지 받게 됐다.
이에 2년 연속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며 전북교육을 이끌고 있는 서거석 전북교육감을 만나 구체적인 성과에 관해 들어봤다.
다음은 서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어떤 정책이 좋은 성과를 냈는지.
"우리 교육청은 4개 영역, 18개 지표 모두 우수한 실적으로 통과했다. 또한 학교폭력 근절 노력, 늘봄학교 지원,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교육 경감 추진 노력, 직업교육 경쟁력 강화 등의 지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노력이 우수 정책 사례로 선정돼 별도의 특별교부금을 받게 됐다."
-주요 성과로 인정받은 정책은.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비한 교사 연수와 교실 환경 구축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2023년부터 2024년에 걸쳐 초3~고3 스마트기기 보급을 완료했다.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에듀테크 연수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준비 덕분에 내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한 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사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교육에 과감히 투자한 것도 괄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됐다. 전년 대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증가율은 2.2%에 그치고, 사교육 참여율은 0.9%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북형 늘봄'도 국가 정책에 맞춰 조화롭게 추진 중이다. 늘봄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1학년 모두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팎의 연계를 강화했습니다. 학교 안에서는 오후 6시까지 학교 밖에서는 오후 8시까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 밖 늘봄기관도 211개로 확대해 돌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도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늘봄학교 참여율이 92%로 전국 최고 참여율을 기록했다."
-'학교폭력 근절 노력'이 우수정책 사례로 선정됐는데, 타 시도 공유 사례로 인정받은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전북교육청은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따뜻한 학급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교육과 평화로운 학급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학생들이 방관자가 아닌 함께 행동하는 방어자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역할극을 활용해 예방 교육을 진행했고, 학교폭력 예방 지원학교와 중점학교를 지정하는 등 맞춤형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예방부터 사안 처리까지 지원하는 '늘품우리', '전북생활교육 공감 채널' 등의 프로그램도 타시도에 공유할 만한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전북교육청이 2년 연속 최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우리 교육청 모든 구성원의 노력과 헌신이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생각한다. 우리 교육청의 주요 정책과 국가 정책의 조화로운 추진을 통해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 학교 현장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내실 있게 실행해 우리 아이들의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꿀 뚝뚝
- '양육권 소송' 율희, '업소 폭로' 최민환 흔적 지웠다…영상 삭제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