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11일 기증감사 행사…앙드레김 유품 등 올해 1만9469점 기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공예박물관(관장 김수정)은 올해 총 1만9469점의 공예자료를 26명으로부터 기증받아 11일 오후 3시 기증 감사의 날 행사를 연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2018년부터 올해까지 총 110분의 기증자가 4만2890점이 넘는 자료를 아무런 조건 없이 사회 공동체를 위해 기증해주셨다"며 "앞으로도 기증의 의미와 가치를 살려 더 많은 시민들이 기증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연구, 전시, 교육 활동을 활발히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대 110명이 4만점 넘는 자료 기증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서울공예박물관(관장 김수정)은 올해 총 1만9469점의 공예자료를 26명으로부터 기증받아 11일 오후 3시 기증 감사의 날 행사를 연다.
대규모 컬렉션 기증자 9명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장을 수여하고 기증자의 벽에 명패를 헌정한다.
올해 박물관은 도자, 목, 금속, 섬유 등 공예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작품, 자료를 기증받았다. 이러한 작품이나 자료는 각 공예 작품의 제작 양식, 재료 및 기법, 특성 등을 연구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고 시는 덧붙였다.
도예 분야에서는 고 권순형 선생 작품 400여점과 자료 등 총 4471점을 기증받았다. 해당 컬렉션은 평가액이 59억원에 달한다.
그밖에 조정현 전 이화여대 교수의 옹기조사 자료, 노경조 전 국민대 교수의 연리문 기법 연구 자료, 서국진 가마 오감도 대표의 연리문 작품 시리즈 등이 포함돼 있다.
목공예 분야는 김덕겸 전 숙명여대 교수의 국전 등 주요 수상작, 금속공예 분야는 김재영 전 숙대 교수, 오원탁 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의 대표작과 자료 등을 기증받았다.
패션 분야에서는 고 앙드레김의 의상 드로잉과 디지털 자료가 다수 기증되었다. 또한 패션 디자이너 김지해가 파리 오뜨꾸띄르쇼에 선보였던 드레스 11벌도 기증받았다.
일반 시민들의 공예품 기증도 활발히 이뤄졌다.
신상훈·오은송 부부는 조선시대 목가구의 전통을 이어 한국 현대 목가구의 새 길을 개척한 목양 박성삼(1907~1987)의 고급가구 세트(의걸이장 3건, 삼층장 1건, 화장대 1건)를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아 관리해 오다 일괄 기증했다.
한광희씨는 대구에서 교사로 근무하던 시어머니의 1920~30년대 고급 혼수용 가구(의걸이장, 삼층장)와 풍금을 기증했다.
정은덕씨는 일제강점기에 나전칠공예의 우수함을 세계에 알린 수곡 전성규(1880년경~1940) 장인이 1937년 제16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해 입선한 ‘나전칠 산수문 탁자’를 기증했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2018년부터 올해까지 총 110분의 기증자가 4만2890점이 넘는 자료를 아무런 조건 없이 사회 공동체를 위해 기증해주셨다”며 “앞으로도 기증의 의미와 가치를 살려 더 많은 시민들이 기증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연구, 전시, 교육 활동을 활발히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은영 “대장암 진단, 하늘 무너지는 줄”…억울했던 ‘그때’ 고백한 이유
- 유재석 “자녀에 재산 상속 어떻게?” 질문에…“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비만, 그 이후엔”
- ‘최민환 폭로’ 율희, 유튜브에 첫 심경…“용기 얻었다”
- 두 딸 입양한 차인표 “신애라가 결혼 전부터 입양 원해, 양가 부모님들은…”
- 한달 식비만 2천만원…“이렇게 많이 먹다간?” 먹방 스타, 몸에 진짜 문제 없나
- [단독] 배우 이연희, 김우빈·리사·유해진 이웃됐다…34억 성북동 집 사들였다 [부동산360]
- 화영 “티아라 멤버들 왕따·폭행·폭언 다 사실”…12년 만에 입 열었다
- 허리 아파서 서서 일했는데…오래 서 있으면 ‘이 병’ 생긴다고?
- “양쪽 가슴 다 없다”…유방암 걸려 절제한 女, 상의 탈의한 이유?
- ‘열애설 부인’ 정우성·신현빈…의심 산 ‘커플 모자’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