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잠든 사이에도…”, 구리시가 도입한 ‘건강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홀로 지내는 1인 가구 어르신에게 수면 중 건강관리 모니터링 제품을 설치해 수면 중 심장 박동수, 호흡수, 뒤척임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고령자의 건강 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며, 노년기 치매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예방에 목적을 둔 '홀로 어르신 잠자리 케어 서비스'인 '너와 나의 연결구리(가칭)'라는 '스마트도시 솔루션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 8일, 교문1동 홀로 어르신 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구리시 스마트도시 솔루션 서비스 시범사업'은 시민들이 도시공간에서 겪는 생활 불편과 지역의 문제점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시민참여 중심 방식의 스마트 서비스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홀로 지내는 1인 가구 어르신에게 수면 중 건강관리 모니터링 제품을 설치해 수면 중 심장 박동수, 호흡수, 뒤척임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고령자의 건강 이상 징후를 모니터링하며, 노년기 치매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예방에 목적을 둔 ‘홀로 어르신 잠자리 케어 서비스’인 ‘너와 나의 연결구리(가칭)’라는 ‘스마트도시 솔루션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 8일, 교문1동 홀로 어르신 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구리시 스마트도시 솔루션 서비스 시범사업’은 시민들이 도시공간에서 겪는 생활 불편과 지역의 문제점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시민참여 중심 방식의 스마트 서비스이다.
시는 지난 5월부터 이 사업을 시작해, 전문가와 시민참여단의 주도적인 논의를 거쳐 지역문제의 현안을 점검, 4개 분야(도로‧교통, 에너지‧환경, 문화‧관광, 의료‧복지)에서 16개의 솔루션을 도출했고 최종 솔루션으로 ‘너와 나의 연결구리’를 시범사업으로 결정했다.
시는 솔루션 대상자의 평상시 수면 환경에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면 건강 코칭 및 수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기술로는 ▲IT센서 및 기술을 활용한 수면 상태 측정 ▲호흡수, 심장박동수, 몸무게, 수면 호흡 지수 및 실제 수면시간 측정 및 분석 ▲개인별 수면상태 모니터링 ▲모니터링 결과 기반 장기 건강 변이 추세 파악 ▲응급 상황 예방 및 사전 진료 안내 등 건강정보 공유 등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구리시민들의 잠자리 케어로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홀몸 어르신들의 건강 이상을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시민의 건강을 잠자리에서부터 책임지는, 최초이자 최고의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가겠다”라고 전했다.
[이도환 기자(doparty@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원 1명 죽자 258명 살해…민간인 사살 '면죄부' 학살자들, 희미해진 '살인의 기억'
- 비만치료제 '위고비' 열풍에 경계해야 하는 것들
- 미국 정치 심장부에서 벌어지는 복음주의자들의 권력 게임
- 尹, 트럼프 등장 이후 "안보 분야 한꺼번에 확 바꿀 수 있을지 잘 챙겨달라"
- 우크라 무기 지원 尹 고집 언제까지?…러-우 전쟁 끝낸다는 메시지 계속 내는 트럼프
- "윤석열, 공안정국 조성해 위기 모면하려 하나"…'윤석열 정권 퇴진' 집회서 시민 11명 연행
- 이재명 "尹·트럼프 케미 안 맞아…통미봉남 현실화 우려"
- 쪼잔한 트럼프, 대인배 바이든? 트럼프는 낙선 후 바이든 안 불렀지만, 바이든은 트럼프 초청
- 야당 '김건희 특검' 공세, 여당 '이재명 재판 생중계'로 막을 수 있을까
- 수십조 투입되는 가덕도신공항, 33가지 이유로 민낯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