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이사회 2.0' 추진…거버넌스 강화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그룹이 이사회의 역할을 경영진에 대한 관리·감독으로 강화하는 '이사회 2.0'을 추진, 그룹 거버넌스 체계를 한층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SK그룹은 지난 7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과 SK그룹 13개 관계사 사외이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 2.0'을 주제로 'SK 디렉터스 서밋 2024'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 등 사외이사 대거 참여
이사회 역할 '업무 감독' 재정의
최 회장 "운영개선 통해 경쟁력 강화" 강조
SK그룹이 이사회의 역할을 경영진에 대한 관리·감독으로 강화하는 '이사회 2.0'을 추진, 그룹 거버넌스 체계를 한층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SK그룹은 지난 7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창원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주요 경영진과 SK그룹 13개 관계사 사외이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 2.0'을 주제로 'SK 디렉터스 서밋 2024'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디렉터스 서밋은 경영전략회의, 이천포럼, 최고경영자(CEO) 세미나와 더불어 SK그룹의 주요 전략회의 중 하나다.
SK그룹에 따르면 이번 서밋 주제인 '이사회 2.0'은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효율적 대응을 위한 이사회의 진화, 발전 방향을 의미한다. 즉, 경영진은 의사 결정에 보다 집중하고, 이사회는 사전 전략 방향 수립과 사후 감독 기능 강화 등 업무 감독 중심으로 역할을 재정의하는 것이다.
SK그룹은 '이사회 1.0' 추진을 통해 수펙스추구협의회 소속 상장사 모두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는 등 이사회 중심 경영의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사회 2.0'을 추진해 중장기 전략 방향 설정, 경영진의 의사 결정에 대한 크로스체크, 경영 활동에 대한 사후 감독 등의 이사회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사외이사들은 뜻을 모았다.
SK그룹 경영진과 사외이사들은 SK그룹의 주요 현안과 미래 전략 방향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최근 시행한 CEO 세미나에서 도출한 그룹의 주요 경영 과제와 함께 반도체, 인공지능(AI), 에너지 설루션 등 핵심 사업들을 점검했다.
최태원 회장은 사외이사들에게 AI 사업 추진 계획과 운영개선(Operation Improvement)의 취지를 소개하며 "2027년 전후 AI 시장 대확장이 도래했을 때 SK그룹이 사업 기회를 제대로 포착하기 위해서는 운영개선을 통해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어 "이를 위해 이사회는 기존 안건 의사 결정 중심의 역할에서 사전 전략 방향 설정과 사후 성과 평가 등으로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며 사외이사들의 적극적 '업무 감독' 역할 수행을 당부했다.
최창원 의장도 "이사회가 업무 감독 중심으로 역할을 확대해 경영진에 대한 균형과 견제를 이끌어 내고, 이사회 2.0을 넘어 궁극적으로 이사회 3.0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의 의지에 따라 2021년 글로벌 스탠다드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는 '거버넌스 스토리' 추진을 천명하고 선진적인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왔다.
SK 관계자는 "이사회 역할에 대한 재정의는 글로벌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것으로 글로벌 유수 기업들도 이사회의 역할을 의사 결정보다는 관리·감독으로 재정의하고, 경영진만으로 대응이 어려운 중장기적 아젠다에 집중하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SK그룹은 이사회 2.0 추진 등을 통해 이사회 중심 경영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박성은 기자 castleis@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는 尹을 싫어할 거란 말, 왜 끊이질 않나
- "'또' 스웨덴?"…30대 싱글여성 셋, '복지천국' 찾은 이유
- 화영 "티아라 멤버들이 폭행·폭언…자기들끼리 사건 일단락"
- "지금 세계가 정진수 지옥일수도" 연상호 '지옥2' 결말 해석[EN:터뷰]
- 尹대통령 지지율 22.3%…2주 연속 22%대
- 반 년 만에 막 내린 임현택號…'개문발차' 협의체에 힘 실리나
- 제주 어선 침몰사고 실종자 추정 시신 1구 추가로 발견
- 비만 기준 'BMI 25' 사망 위험 낮아…"'27 이상'으로 올려야"
- 美트럼프 귀환, 韓경제 하방리스크…"여건 변화 예의주시"
- 김건희 특검, 이재명 재판 맞물린 한주…野 구심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