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트럼프 시대 대비…KODEX ETF로 해결"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예상 정책과 그에 따른 수혜 업종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모든 수입품에 10~20% 보편 관세 적용을 추진하고, 중국 수입품에 60% 관세 및 최혜국대우를 철폐할 것을 공언해 왔다. 그리고 USMCA(미국, 멕시코, 캐나다 간 무관세협정)와 한미FTA의 재협상 가능성, 바이든 정부가 약속한 반도체 지원법(CHIPS Act)의 수정 또는 폐기를 주장했다.
또한, 인공지능(AI)행정명령 폐지 등 빅테크 기업들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AI 투자 촉진 및 법인세최고세율 15% 인하를 약속했다. 그뿐만 아니라 ‘자기자본 고위험 자산 투자금지 및 대형화 제한’ 즉 볼커룰 규제를 완화하는 등 금융산업에 적용돼 온 규제를 손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삼성자산운용은 트럼프 당선인이 중국을 글로벌 공급망에서 전면 배제하는 전략적 ‘디커플링’을 주창해 오면서 ‘반사이익’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신공급망 중심으로 인도가 주목받기도 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업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지층의 일자리를 확대하는 차원에서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를 강조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관세 부과, 리쇼어링 정책, 대규모 인프라 투자 약속 등과 에너지 자급자족을 위해 미국 내 화석 에너지 인프라 건설 투자를 촉진 및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원전 허가취득절차 간소화, 원자력 규제위원회 개혁, 소형모듈원자로(SMR) 투자확대를 공언해 왔으며, 제조업 건설투자와 함께 원전, 가스, 변압기, 송전망 등 전력설비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삼성자산운용 측은 전했다.
이 5가지 키워드에 따라 삼성자산운용은 ‘KODEX ETF’를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호무역주의와 관련해서는 ‘KODEX 미국러셀2000(H)’과 ‘KODEX 미국반도체MV’를 추천했다. KODEX 미국러셀2000(H)는 미국 총 GDP의 70%인 내수 소비를 책임지는 중소형주 2000여개에 투자하는 상품이며, KODEX 미국반도체MV는 AI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반도체 대표기업 25개에 투자한다.
AI·금융 등 규제완화를 대비해서 ‘KODEX 미국AI테크TOP10’과 ‘KODEX 미국S&P500금융’을 주목해야한다는 설명이다. KODEX 미국AI테크TOP10은 글로벌 AI 산업을 선도하는 미국 빅테크 M7과 신흥강자 3개 기업 등 총 10개 대표 기업에 집중 투자하며, KODEX 미국S&P500금융은 미국의 상업은행, 투자은행, 투자회사, 카드사, 보험사 등 대표 미국 금융주에 투자한다.
중국의 대안으로 풍부한 노동력과 정책 지원,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견조한 성장세가 기대되는 인도 대표기업 50개에 투자하는 ‘KODEX 인도Nifty50’과 국내 조선해운업 대표 기업으로 LNG와 LPG운반선 건조에 강점을 지닌 회사에 주로 투자하는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도 꼽았다.
아울러 미국의 방산, 항공우주, 제조, 건설, 유통 및 건축 등 산업재 대표 75개 기업에 투자하는 ‘KODEX 미국S&P500산업재(합성)’와 미국의 석유, 원유, 가스 등 정통 에너지 관련 에너지기업 22개에 투자하는 ‘KODEX 미국S&P500 에너지(합성)’, 그리고 전력 인프라 관련 상품인 ‘KODEX 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KODEX AI전력핵심설비’도 짚었다.
김도형 삼성자산운용 ETF컨설팅본부장은 “미국 47대 대통령 선거가 예상과 달리 트럼프의 압승으로 일찌감치 결정됐다. 트럼프 2기 정책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다시 시작하는 트럼프 시대 역시 삼성자산운용 KODEX ETF와 함께 슬기롭고 지혜롭게 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트럼프 정부 2기 시대에 적합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고민하고 있는 투자자들을 위해 ‘T.R.U.M.P.투자로 트럼프 시대를 대비하자”란 주제로 오는 12일 오후 7시에 유튜브 라이브 웹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자산운용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신라호텔 더파크뷰 2인 식사권, 아웃백 10만원 상품권, 배달의민족 5만원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도 함께 제공한다.
이용성 (utility@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