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中에 AI 반도체 공급 중단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가 중국 기업에게 인공지능(AI) 반도체 공급을 중단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의식해 TSMC가 이에 대한 조치를 내놓은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8일(현지시간) TSMC가 중국 고객사에게 11일부터 7나노미터(㎚)급 AI 반도체 주문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대만 TSMC가 중국 기업에게 인공지능(AI) 반도체 공급을 중단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의식해 TSMC가 이에 대한 조치를 내놓은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8일(현지시간) TSMC가 중국 고객사에게 11일부터 7나노미터(㎚)급 AI 반도체 주문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전했다.
FT는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TSMC가 향후 현지 고객사에게 7㎚ 이하 수준의 AI 반도체를 공급하려면 미국의 승인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TSMC 조치와 관련해 FT 등 주요 외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에게 '대만은 협조적'이라는 시그널을 보내기 위한 조치로 봤다.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FT에 “트럼프 당선인을 위한 쇼가 아니라 미국의 국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TSMC의 조치는 미국 상무부의 결정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9일 소식통을 인용해 상무부가 7㎚ 이하 첨단 반도체에 대해 중국 수출 제한을 부과하는 내용의 공문을 TSMC에 보냈다고 전했다. 상무부는 보도 내용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QD 없는 QD TV” 한솔케미칼, 中 TCL 공정위 제소
- 포철 3파이넥스공장 화재 진압…포스코 “철강생산·조업 차질 無”
- 실적 선방한 이통 3사, 과제는 'AI 수익화'
- TSMC “中에 AI 반도체 공급 중단한다”
- 아세안에 韓 디지털 역량 지원한다…라오스·인니에 디지털 아카데미 첫 발
-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 〈324〉 [AC협회장 주간록34] 정글에서 평원으로
- TCL QD TV 공정위 제소…파장 어디까지
- [단독]내년 LPG 통학차 보조금 '축소'…유치원·어린이집 일제히 '반발'
- 연말까지 바이오텍 IPO 이어진다…온코닉테라퓨틱스·온코크로스 등 5~6곳
- [ESG칼럼] 푸드테크와 로봇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