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적자전환 정유4사…트럼프가 구세주 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정유 4사가 올해 3분기 일제히 적자 전환했다.
정유사업에서 약 2조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영향이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 GS칼텍스,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4사의 올해 3분기 영업 손실액은 1조4592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 정유 4사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유 4사가 올해 3분기 일제히 적자 전환했다. 정유사업에서 약 2조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영향이다. 4분기부터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와 중국의 경기 부양책에 더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이 실적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 GS칼텍스,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4사의 올해 3분기 영업 손실액은 1조4592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 정유 4사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한 것이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SK이노베이션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423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에쓰오일과 GS칼텍스도 각각 4149억원과 3529억원의 적자를 냈다. HD현대오일뱅크도 2681억원의 적자를 시현했다.
정유사업의 실적 악화가 이번 적자 전환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다. 정유사업만 따로 떼어 보면 △SK이노베이션 6166억원 △에쓰오일 5737억원 △GS칼텍스 5002억원 △HD현대오일뱅크 2634억원 등으로 총 적자 규모는 약 1조9538억원에 달했다.
이는 국제유가와 정제마진이 하락한 영향이다. 두바이유는 올해 3분기 평균 배럴당 78.3달러로 전분기(85.3달러)보다 7달러나 떨어졌다. 같은 기간 싱가폴 정제마진 역시 손익분기점(5달러) 아래인 3.5달러를 기록했다.
손성철 SK에너지 경영기획실장은 컨퍼런스콜에서 "국제유가가 중국의 석유 수요 감소와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부각되며 하락했다"며 "특히 9월은 미국의 제조업과 고용지표 부진에 따른 수요 둔화 우려감 등으로 두바이유가 연중 최저치인 71달러까지 하락하는 등 유가 약세가 지속됐다"고 말했다.
또 3분기가 성수기임에도 석유제품 시장의 공급 과잉 상황은 정유사들이 수익을 내기 어렵게 했다. 미국의 정유공장들이 차질 없이 높은 가동률을 유지하는 데다 중동 지역의 신증설이 이어져 석유제품의 공급은 더욱 늘어났기 때문이다.
정유사들은 올해 4분기부터 실적 회복을 전망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개시 효과와 미국의 경제성장이 지속되고, 중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수요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동절기 난방용 수요 증가 등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장기적으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하면서 정유가 수혜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 유세 과정에서 "화석연료와 석유 산업을 악마화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해 왔으며, 취임 즉시 행정 명령에 파리기후협약 탈퇴를 추진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의 정책 기조는 석유와 화석연료의 생산 확대다.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은 정책 변화에 따른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지만 정유 산업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삼정KPMG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과 국내 산업 영향'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 당선인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대표되는 바이든 정부의 에너지 정책과는 반대 방향의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석유, 가스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 화석연료와 원자력 등 미국 내 모든 에너지 생산 증대를 도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박한나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족과 통화 후 연락 끊긴 40대 남성, 실종…차는 불에 탄채 발견돼
- "불쾌한 냄새 나 그냥 나왔다"…`성매매 혐의` 현직 경찰관, 2심서 판결 뒤집혔다
- "당신 눈 보면 안다"…유명 여성 모델, `소시오패스 구별법` 설명 나선 이유
- 비트코인부터 도지코인까지…트럼프 당선에 거래량 터졌다
- 美 전 국가안보국장 "北 랜섬웨어 사이버공격으로 GDP 25% 돈벌이"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