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는 고픈데...음식 먹으면 구역질 나는 이유는? [1분 Q&A]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Q. 배가 고프긴 한데, 막상 음식을 먹거나 냄새를 맡으면 구역질이 올라와서 걱정입니다.
보통 식사 후 1~3시간 뒤에 증상이 나타나며, 심화되면 잠을 자다가 새벽 시간대에 속이 쓰려서 깨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보통 식품이나 식수 등을 섭취한 뒤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구토 등의 증상과 함께 오한이나 고열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Q. 배가 고프긴 한데, 막상 음식을 먹거나 냄새를 맡으면 구역질이 올라와서 걱정입니다. 실제로 토를 하기도 하고 배도 평소보다 금방 부르고요. 다이어트 관련 강박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의도하는 것도 아닌데 구역질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구역질 | 출처: 하이닥
A. 많은 현대인이 앓고 있는 기능성 소화불량을 우선 의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사 시간,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이 원인이므로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장기적으로 관리해 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소화기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으니 다음 질환의 특징적인 증세가 있는지 확인하고, 소화기내과 등 병원을 방문해 볼 것이 권장됩니다.
1. 위염
위염은 기능성 소화불량과 함께 현대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주로 명치 부위에 타는 듯하거나 칼로 베는 듯한 느낌이 수반됩니다. 보통 식사 후 1~3시간 뒤에 증상이 나타나며, 심화되면 잠을 자다가 새벽 시간대에 속이 쓰려서 깨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매주 한 번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특히 눕거나 상체를 구부릴 때 발생하는 속쓰림이 특징적이고, △쉰 목소리 △목 이물감 △흉부 작열감 및 이물감 △입마름 △연하곤란 △기침까지 매우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급성 장염
시기 상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장염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 경우 보통 식품이나 식수 등을 섭취한 뒤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고 구토 등의 증상과 함께 오한이나 고열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량희 원장(베드로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최재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 이제 비만아니야?” 국내 BMI 기준 상향 필요성 대두… 25→27 높여야 - 하이닥
- 수능 D-1, 수험생을 위한 최상의 컨디션 만드는 방법 - 하이닥
- 방치한 사마귀, 통증과 확산 불러…어떻게 치료할까? - 하이닥
- “이런 사람은 먹으면 안돼”…나에게 맞는 견과류는? - 하이닥
- 쉽게 낫지 않는 ‘당뇨발 궤양’의 효과적인 치료 접근법 - 하이닥
- 추운 밤, 더 심해지는 통증…이때 필요한 진통제는 다르다? - 하이닥
- 치아 미백에 치주 질환 예방까지, 구강 건강에 좋은 식품 5 - 하이닥
- 만성적인 편두통.. 도움 되는 생활 습관은? [1분 Q&A] - 하이닥
- 치아 교정 중이라면 더 꼼꼼한 관리 필수…‘이렇게’ 관리해야 - 하이닥
- 첫 사망자 발생 '백일해'…"고위험군 예방접종 적극 당부"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