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 온몸 묶여 거품·물총, 전봇대에 테이프로 칭칭”…간혹 문제되는 지나친 악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결혼식에서는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지만, 종종 지나친 장난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중국 결혼식 과정에서 벌어지는 게임은 전통이나 풍습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혼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대표적인 게임들을 소개했다.
먼저 '촹먼'이라고 불리는 게임은 '신부는 쉽게 보낼 수 없는 소중한 딸'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게임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결혼식에서는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지만, 종종 지나친 장난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최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중국 결혼식 과정에서 벌어지는 게임은 전통이나 풍습에 해당하는 것으로, 결혼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대표적인 게임들을 소개했다.
먼저 ‘촹먼’이라고 불리는 게임은 ‘신부는 쉽게 보낼 수 없는 소중한 딸’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게임이다. 보통 신부의 들러리들이 기획하며 신랑이 신부를 데려가기 위해 미션을 완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랑이 림보를 하기도 하는데, 이는 사랑하는 신부를 위해 몸을 얼마나 굽힐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결혼의 네 가지 맛’이라는 게임은 신랑이 결혼의 여러 측면을 상징하는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의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노 머니, 노 허니’라는 게임은 신랑이 빨간 봉투에 돈을 충분히 채울 때까지 신부의 들러리들이 신부를 인질로 잡고 신부 관련 지식을 테스트하며 진행된다. 신랑은 문제를 틀릴 때마다 윗몸 일으키기를 한다고 한다.
이처럼 대부분 게임은 건전하게 즐기는 형태이지만, 또 다른 게임 중 하나인 ‘나오훈’은 자주 논란거리가 되곤 한다.
‘결혼식에서 소란을 피운다’는 뜻의 단어인 ‘나오훈’은 신랑 신부나 신부의 들러리를 괴롭히는 행위다. 분위기를 띄우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최근 한 결혼식에서 신부가 한 무리의 남성들에게 테이프로 묶이는 영상이 공분을 일으켰다. 여성은 도움을 요청했지만 모두 무시했다. 2023년 1월에도 남성들이 신부를 바닥에 고정하고 밟거나 얼굴에 거품을 뿌리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지난 2017년에는 결혼식에서 친구들이 장난으로 신랑을 던지는 바람에 길바닥에 머리를 부딪혀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산둥성의 더저우일보는 이런 사건이 이어지자 “저속한 결혼식 장난은 관습이 아니라 관습을 잘못 해석한 것”이라며 결혼식 전통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누리꾼들 역시 이런 행위는 성희롱과 폭행에 해당한다며 비판했다. 특히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나오훈’을 저속한 행위로 규정하고 금지하고 있다.
곽선미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산 칠성파 간부 결혼식에 축기 보낸 국회의원들 논란
- [속보]이재명 “‘두글자’ 차마 말 못해” 한동훈 “판사 겁박 무력시위”…윤석열·김건희 규
- “한국 여성 본받자“…4B(연애·섹스·출산·결혼 거부) 실천 다짐하는 美 여성들
- 납치 34년만에 가족 찾은 중국 남성, 1년만에 인연 끊은 사연
- 한동훈 “민주당·민노총·촛불행동 장외집회 누가 봐도 ‘원팀’”
- [속보] 8시간 조사받은 명태균 “강혜경이 쌓은 거짓의 산, 무너질 것”
- “누가 쫓아온다”…소녀상 모욕한 유튜버 조니 소말리, 이번엔 “스토킹 당하고 있다” 신고
- “내가 ‘청와대 가면 뒈진다’했어”… 민주, ‘명태균 녹취’ 추가 공개
- “온통 피범벅”…구미서 스토킹 신고한 전 여친 집 찾아가 살해한 30대
- “‘조기 승리선언’ 트럼프 일부 참모들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