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게임사, "한복은 중국옷" 주장하고 떠나더니…4년만에 돌아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복은 중국 전통 의상'이라는 자국 여론에 동조하며 한국에서 서비스를 중단했던 중국 게임사가 4년 만에 한국에 후속작 출시를 예고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회사 측은 한복 아이템을 돌연 삭제했고,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하나의 중국 기업으로서 페이퍼게임즈와 조국의 입장은 늘 일치한다. 저희는 국가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며, 적극적으로 중국 기업의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황소정 인턴 기자 = '한복은 중국 전통 의상'이라는 자국 여론에 동조하며 한국에서 서비스를 중단했던 중국 게임사가 4년 만에 한국에 후속작 출시를 예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인폴드게임즈는 최근 앱 마켓에서 '인피니티 니키'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인피니티 니키는 인폴드게임즈의 모회사인 페이퍼게임즈가 2020년 국내에 출시했던 옷 입히기 게임 '샤이닝니키'의 후속작이다. 샤이닝니키는 과거 국내에서 '한복 공정' 논란을 일으키며 게이머들의 분노를 일으킨 바 있다.
논란은 페이퍼게임즈가 2020년 10월 당시 샤이닝니키 한국어 서비스 개시에 맞춰 한복 아이템을 내놓으면서 불거졌다.
당시 회사 측은 한복 아이템을 국내 이용자들은 물론 해외 서버에 소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소식을 접한 중국 누리꾼들 사이에서 "한복은 중국 명나라 시대의 전통 의상이다" "중국 소수민족인 조선족의 옷이니 중국 것이다" 등의 반발이 이어졌다.
논란이 커지자 회사 측은 한복 아이템을 돌연 삭제했고,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하나의 중국 기업으로서 페이퍼게임즈와 조국의 입장은 늘 일치한다. 저희는 국가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며, 적극적으로 중국 기업의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페이퍼게임즈는 늘 중국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존중할 것을 고수하며, 국가의 존엄 또한 지킬 것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이번에는 국내 이용자들 사이에서 거센 항의가 쏟아졌다. 한복이 중국의 것이라는 잘못된 주장을 게임사가 그대로 받아들였다는 것.
이에 회사 측은 서비스 일주일 만에 돌연 한국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종료하고, 중국 서버에 이른바 '한푸 패키지'를 출시했다.
당시 회사 측은 공지를 통해 "페이퍼게임즈는 중국 기업으로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유저에게 복식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특히 중국 전통 복식 문화를 더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고 함께 즐기며 알아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도 "최근 전통 의상 문화에 대한 논란을 깊이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조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감스럽고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비판)을 여러 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다"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한다"고 알렸다.
페이퍼게임즈는 지난해 국내에 한국 법인 '인폴드코리아 주식회사'를 세우고 여성향 게임 '러브앤딥스페이스'를 출시해 서비스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hwangs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정희용 의원 "북한 GPS 전파 교란 7000건 넘어"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