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신작 '리니지 키우기'에 곱지 않은 린저씨들의 시선
보유 IP 활용한 신작 만들면서 기존 라인업 인력 유출돼 관리 소홀
기존 서비스 약화·서버 종료까지 하며 충성고객들 불만 속출
최근 흥행작들은 모두 신규 IP 활용한 원조 게임이라는 점 주목
[편집자주] 남녀노소 즐기는 게임, 이를 지탱하는 국내외 시장환경과 뒷이야기들을 다룹니다.
'저니 오브 모나크'를 주로 즐길 것으로 예상되는 이들은 리니지 IP에 충성도가 높은 '린저씨'들이다. 역설적이게도, 엔씨가 저니 오브 모나크에 공을 들일수록 불안감에 휩싸이는 것도 린저씨들이다. 여전히 서비스 중인 기존 라인업에 대한 서비스가 소홀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에서 한 이용자가 "블레이드앤소울 라이브는 없애는 것이냐"며 지난달 버그로 인해 노출된 인게임 콘텐츠들에 대해 문의했다. 이에 엔씨소프트 직원이 직접 "블레이드앤소울 라이브 디렉터가 (신작인) NEO 오픈 떄문에 담당자들을 전부 보냈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다.
이 같은 개발 경향은 기존의 충성고객을 다시 끌어오는 데는 유리할 수 있다. 반면 해당 게임사를 처음 접하거나, 기존 IP를 접하지 않았던 고객 유치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심지어 기존 IP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면 순식간에 '망작' 취급을 받으며 유저들이 다시 기존 라인업으로 복귀한다.
게임사들이 신규 IP 발굴에 매달리기보다는 기존 라인업에서 보다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BM(비즈니스모델) 고도화에만 집중한 게 패착이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같은 기조가 이어지며 신규 유저 유입은 급감하고 기존 유저의 피로도만 쌓이며 이탈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신규 IP를 도입한다 하더라도 흥행 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기본'은 하자는 생각에 기존 IP를 활용하는 고충은 있을 수 있다"면서도 "자체 IP 개발이 안된다면 과거에 이미 흥행이 검증된 IP를 사들여 최근 트렌드에 맞게 재해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우영 기자 young@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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