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다누리' 발사 성공···원전 생태계 복원

2024. 11. 8. 17:3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보라 앵커>

계속해서 과학기술과 첨단산업 분야 입니다.

대한민국은 지난 2년 반 동안 '누리호'와 '다누리' 발사를 잇따라 성공시키며 우주 강국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원전 생태계 복원에도 앞장서,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요.

김유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유리 기자>

현장음> "3, 2, 1. 엔진 점화, 이륙."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 3차 발사 성공에 이어, 국내 최초 달 궤도선 '다누리' 임무 성공까지,

독자적 기술력을 확보하며 세계 7대 우주강국 반열에 오른 한국.

지난 5월 개청한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민간 주도의 우주 개발이 본격 추진 중입니다.

녹취> 윤영빈 / 우주항공청 청장

"우주항공청은 기존의 정부 주도 사업에서 벗어나 민간과의 역할 분담을 재정립하여 궁극적으로는 민간이 상용 우주개발을 주도하고..."

원전 업계도 활력을 되찾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24조 원 규모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겁니다.

녹취> 신한울 3·4호기 착공식 (지난 10월 30일)

"1천조 원의 글로벌 원전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저와 정부는 체코 원전 수주를 발판으로 우리 원전 산업의 수출길을 더 크게 활짝 열어나갈 것입니다."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 등 원전 생태계 복원과 원전 수출을 동시에 추진해 'K-원전 르네상스'를 주도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그간 윤 정부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초격차 확보에도 집중해 왔습니다.

622조 원 규모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에 착수하고, 반도체 저리금융, 인프라 지원 등 26조 원 상당의 종합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15개 국가첨단산업단지와 12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미래 시장을 재편할 AI, 첨단바이오, 양자 등 '3대 게임체인저' 집중 투자에도 나섰습니다.

녹취> 한선화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문위원

"(3대 게임체인저 기술은) 특히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해서 단시간에 글로벌 탑에 설 수 있는 기술들을 망라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7년까지 첨단 모빌리티, 수소, 사이버보안 등 12대 전략기술 분야에도 30조 원 이상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윤 정부는 전략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해 법·제도를 정비하는 등 체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K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