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엔터, AI·日시장 힘입어 외형 성장…매출 9.5%↑(종합2보)

김경윤 2024. 11. 8. 0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와 일본 시장, 광고 사업 성장세를 발판으로 올해 3분기 외형 성장을 이뤘다.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808만5천 달러(약 109억8천만원·분기 평균환율 1천358.17원 기준)로 작년 동기보다 19.8% 증가했다고 7일(현지시간) 공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서 역대 최대 매출…영업손실 110억원냈지만, 순이익 272억원으로 흑자전환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인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와 일본 시장, 광고 사업 성장세를 발판으로 올해 3분기 외형 성장을 이뤘다.

영업손실 폭은 다소 증가했지만, 약 272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웹툰엔터 로고 [네이버웹툰 제공]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올해 3분기 영업손실이 808만5천 달러(약 109억8천만원·분기 평균환율 1천358.17원 기준)로 작년 동기보다 19.8% 증가했다고 7일(현지시간) 공시했다.

매출은 3억4천790만 달러(약 4천725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9.5%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한국과 일본에서 광고 매출이 늘면서 전체 광고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20.8% 성장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AI 추천 모델에 힘입어 8.9% 증가했다. 일본에서는 월간 유료 사용자(MPU) 수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식재산(IP) 비즈니스 매출은 3.5%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일본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일본 매출은 동일 환율 기준으로 25.0% 성장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북미를 비롯한 기타 지역 매출이 11.1%, 한국에서의 매출이 1.7% 늘었다.

순이익은 2천만 달러(약 272억원)로, 지난해 동기 1천150만 달러 순손실을 딛고 흑자 전환했다.

조정된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천890만 달러(약 393억원)로 잠정 집계됐다. 조정 주당순이익(EPS)은 0.22 달러로 지난해보다 0.03달러 올랐다.

일본 시장 매출 및 월간 활성 이용자(MAU) [웹툰엔터테인먼트 주주서한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김준구 웹툰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콘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3분기는 웹툰엔터가 매우 강력한 성과를 낸 분기로, 수익성도 증가하고 이용자 참여도 늘었다"며 "AI 팀이 개발한 기술 덕분에 3분기 성장이 이뤄졌다. 한국에서 이 기술을 적용한 결과 이용자당 주간 에피소드 조회 수가 전년 대비 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유료 이용자당 월평균 결제액(ARPPU) 수치가 개선됐다는 점이 눈에 띈다.

유료 결제 이용자의 ARPPU는 지난해 3분기 10.9달러에서, 올해 3분기 12.1달러로 10.9% 늘었다.

일본의 ARPPU는 23.1%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했다. 한국은 3.7%, 나머지 해외 시장에서는 12.3%의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한국에서의 유료 콘텐츠 매출은 9천140만1천 달러(약 1천241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9천670만1천 달러) 대비 5.4% 줄었다.

한국에서 월간 유료 이용자(MPU)가 지난해 420만명에서 올해 390만명으로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MPU는 웹툰 플랫폼의 주요 지표로 꼽힌다.

전 세계 월간 활성 이용자(MAU)와 MPU도 각각 4.9%, 1.7% 줄었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올해 4분기에는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이라고 웹툰엔터는 내다봤다.

웹툰엔터는 4분기 매출은 지난해 동기보다 10.3∼13.3% 증가한 3억7천500만∼3억8천500만 달러(약 5천93억∼5천229억원)로, 조정 EBITDA는 900만∼1천400만 달러로 예상했다.

일본 시장의 견조한 성장은 물론 유럽 시장에서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도 기대하고 있다.

김 대표는 주주 서한에서 "우리는 유럽에서도 강력한 모멘텀(상승 동력)을 갖고 있다"며 "아마존프라임과 웹소설 '시게 미 보즈'(Sigue Mi Voz·내 목소리를 따라)를 스페인 드라마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웹소설 '러브 미 러브 미'는 이탈리아어로 영상화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내에서는 공모전 제출작의 여성 혐오 표현과 관련해 불매운동이 벌어졌고, 미국에서는 주가 하락 및 정보제공 미비 등으로 집단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악재로 꼽힌다.

웹툰엔터의 주가는 11.73달러로, 여전히 공모가(21달러)를 크게 하회하고 있다.

heev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