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트럼프, 재집권 성공…한반도 안보·국제정세 영향은

이민경 2024. 11. 7. 21: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

트럼프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재선에 성공했는데요.

미국 상하원을 공화당이 장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동력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한반도 안보는 물론 국제사회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 봉영식 연세대 객원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박빙 승부를 예상했는데 트럼프의 압승으로 생각보다 일찍 승부가 갈렸습니다. 투표 전 여론조사에서 초박빙 예상이 많았는데, 이번에도 샤이 트럼프를 과소평가했던 걸까요? 일각에선 여론조사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질문 1-1> 출구조사에서 미 유권자들의 최대 관심은 민주주의, 경제 순이었는데요. 실제 뚜껑을 열어보니까 '민주주의'를 강조한 해리스보다 '경제'를 강조한 트럼프를 선택한 유권자가 더 많았던 건데요. 그만큼 이번 미 대선이 '정권 심판론'이 거셌다고 봐야겠죠?

<질문 2> 이번에 트럼프 당선자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라틴계 남성 유권자 그룹에서 이번에 처음으로 민주당 후보를 앞섰고요. 민주당 텃밭인 버지니아, 뉴저지에서도 '선전'했습니다. 미 민주당으로서는 단순히 이번 선거에서 졌다는 사실보다 앞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이 더 많을 것 같아요?

<질문 2-1> 이번에 또 하나 눈여겨 볼 것이 사전투표 개표가 진행될수록 민주당으로 우위가 바뀌는 일명 '붉은 신기루' 현상마저 없었다는 건데요. 사전투표율이 높은 것이 더 이상 민주당에게 유리하지 않다는 것이 여실히 증명이 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전투표율이 높았다고 보세요?

<질문 3> 아무래도 관심은 트럼프의 재집권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인데요. 이제 미국 우선주의가 더 탄력을 받게 됐는데, 우리 경제가 받게 될 타격, 어느 정도라고 보세요?

<질문 3-1>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세에서 재선에 성공하게 되면 관세 대통령이 되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도 이는데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유럽 등 국제사회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정책, 실제로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할 거라 보세요?

<질문 4> 바이든 정부에서 맺었던 워싱턴 선언, 캠프 데이비드 합의 등의 정책들이 트럼프 정부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질문 5>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의 조선업에 한국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데요. 트럼프 당선인은 사업가 아닙니까? 트럼프 당선인이 윤대통령의 축하 전화에서 한국의 조선업을 언급한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6> 트럼프 당선인은 다시 백악관에 입성하게 되면 지구촌을 흔들고 있는 두 개의 전쟁을 끝내겠다고 공언해 왔는데요. 이미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를 했다고 하는데, 트럼프 당선인은 자신이 했던 공언대로 2개의 전쟁을 끝낼 수 있을까요?

<질문 6-1>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 유세기간에도 김정은 위원장과의 '친분'을 강조해 왔는데요. 향후 협상 상황을 염두해 두고 김정은 위원장이 축전을 보낼 가능성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