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지 줍는 교장선생님' 김종태, 올해 나눔국민대상 동백장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 열린 '2024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서 '폐지 줍는 교장선생님'으로 알려진 김종태 씨가 최고 훈격인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보건복지부, KBS가 공동 주최하는 올해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모두 128명에게 수여됐다.
이날 행사에서 김 씨 외에도 개인·기업 등 사랑의열매 기부자 24명이 국무총리 표창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표창, KBS사장 표창 등을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7일 열린 '2024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에서 '폐지 줍는 교장선생님'으로 알려진 김종태 씨가 최고 훈격인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보건복지부, KBS가 공동 주최하는 올해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모두 128명에게 수여됐다.
김 씨는 1989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던 때부터 퇴직 이후 현재까지 34여 년 간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며 모은 교통비와 폐품을 수집해 모은 돈, 모범공무원상 수당 등을 난치병 어린이돕기와 무료급식소, 지역 장학생 지원 등에 꾸준히 후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또 학교 교육과정에도 저축교육과 나눔교육을 접목시켜 인성 지도에 힘썼으며 지역 내 공원에 100여 개 화분을 비치, 관리하며 환경정화 봉사활동에도 기여했다. 작년에는 1억 원 이상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에도 가입하면서 기부문화 확산에 이바지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 씨 외에도 개인·기업 등 사랑의열매 기부자 24명이 국무총리 표창 및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표창, KBS사장 표창 등을 수상했다.
전북은행은 전북 지역 향토기업으로 아동청소년 장학금 지원, 지역아동센터 희망공부방 운영, 임직원 급여 나눔, 정기 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32년 간 약 62억 원을 기부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공로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롯데케미칼 기초화학연구소 외 18명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고 강옥선 몰방에 대표, ㈜코젠바이오텍, ㈜바로크래디트대부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표창, NH농협은행 전남본부가 KBS사장 표창을 받았다.
김병준 사랑의열매 회장은 "근검절약 정신으로 나눔을 실천해 온 김종태 회원의 국민훈장 수상을 비롯해 이번 나눔국민대상을 받은 사랑의열매 기부자들에게 깊은 존경과 축하를 전한다"며 "사랑의열매도 대표 나눔플랫폼으로서 우리 사회에 나눔문화를 알리고 퍼뜨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y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6세 채시라, 한복 차려입고 23세 딸과 무용 무대…미모 모녀
- 장가현 "'신음소리 어떻게 했어?' 전남편 조성민 베드신도 간섭"
- 오정연 "옛날부터 일찍 시집가면 깨지는 팔자라더라…딸 낳고 싶다"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대학생 딸에 피임도구 챙겨주는 장가현…"내가 취객에 납치·폭행당한 탓"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