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순천대 명예교수 ‘동의보감 건강약초 약차 약술’ 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종철 국립순천대학교 명예교수(사단법인 천수 산약초연구회 부설연구소장)가 건강 약초의 효능과 이를 활용한 한방 약차 및 약술 제조법을 담은 책, '동의보감 건강약초 약차 약술'을 출간했다.
이 책은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의 부친인 한승원 소설가의 문학강연회에서 소개된 도라지 이야기를 비롯해,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전해져 현재까지 마츠시마 지역에서 자라고 있는 한국 매실나무의 효능을 포함해 다양한 약초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길잡이"
(수천=뉴스1) 서순규 기자 = 박종철 국립순천대학교 명예교수(사단법인 천수 산약초연구회 부설연구소장)가 건강 약초의 효능과 이를 활용한 한방 약차 및 약술 제조법을 담은 책, '동의보감 건강약초 약차 약술'을 출간했다.
이 책은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의 부친인 한승원 소설가의 문학강연회에서 소개된 도라지 이야기를 비롯해,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전해져 현재까지 마츠시마 지역에서 자라고 있는 한국 매실나무의 효능을 포함해 다양한 약초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다.
일본 미야자키현 지사의 캐릭터 상품화로 주목받은 건강채소 신선초, 한국에서 '산조인'으로 명명된 묏대추나무와 같은 약초의 효능과 사진도 풍부하게 제공해 독자들에게 다양한 약초 정보를 전달한다.
특히 '동의보감'에 수록된 266종의 약초와 158종의 약용수목의 기원과 사진을 함께 담은 이 책은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도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동의보감'은 허준 선생이 선조의 명에 따라 1613년에 출간한 25권의 한방 의서로, 2009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박종철 교수는 "약초 사진과 약효 해설을 풍부하게 담아낸 이 책이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철 교수는 세계약초연구원 원장이자 전남 고흥군 소재 박종철약초전시관 관장으로 활동 중이다.
s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오정연 "옛날부터 일찍 시집가면 깨지는 팔자라더라…딸 낳고 싶다"
- 와인·전복 '럭셔리 결혼식' 즐긴 女하객…신부는 "누구세요?" 철창행 위기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남편 불륜 확실한데 물증 없어…스파이앱 깔아 증거 찾아도 될까요"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