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카카오, 3분기 매출도 ‘주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잇단 홍역을 치르고 있는 카카오의 3분기 실적은 역시나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톡비즈(카카오톡 부문 사업) 매출의 경우, 지난해 3분기보다 6% 증가한 5073억원이었고, 특히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콘텐츠 부문 3분기 매출액은 979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줄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신아 대표 “내년부터 AI 서비스 순차 공개 예정”
(시사저널=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잇단 홍역을 치르고 있는 카카오의 3분기 실적은 역시나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감소한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 증가한 1305억원, 영업이익률은 6.8%를 나타냈다.
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카카오톡 부문 사업) 매출의 경우, 지난해 3분기보다 6% 증가한 5073억원이었고, 특히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1년전 대비 8% 확대했다.
커머스 부문의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 기타 플랫폼 매출은 같은 기간 13% 증가한 3598억원이었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764억원을 나타냈다.
콘텐츠 부문 실적은 두 자릿수 감소세를 보였다. 콘텐츠 부문 3분기 매출액은 979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줄었다. 음악 부문 매출액이 8% 감소한 4709억원, 스토리 부문 매출액이 12% 줄어든 2187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이러한 실적에 대해 "플랫폼 부문은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콘텐츠 부문은 기저 효과의 영향을 받았다"며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핵심에 집중한 성장 기반 구축 작업을 지속 추진 중"이라며 "내년에 신규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카나나'를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나 기능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신아 대표는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외부 시장 환경의 어려움이 다소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결괏값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콘텐츠 부문에서는 핵심사업인 게임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과 관련해선 "내년부터 전 국민의 AI 생활화를 이끌 수 있는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공개하려 한다"며 올해 내부 테스트를 거쳐 내년 1분기에는 일반인 대상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톡채널 안에서 AI가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커머스 엠디를 현재 내부 베타 테스트 중이고, 4분기 중 출시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카나나 뿐 아니라 카카오톡 내에서도 AI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본격 선보이며 새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트코인, 트럼프 우세 전망에 사상 최고치 경신 - 시사저널
- ‘비호감 영부인’ 된 김건희 여사…‘아내 활동 중단’ 요구 앞 尹의 선택은? - 시사저널
- 1조원대 강남 개발권 쥔 ‘尹 테마주’ 회장, ‘와인병 폭행’으로 기소 - 시사저널
- ‘유증’ 막힌 고려아연, ㈜한화 지분 팔아 자금 확보 - 시사저널
- ‘비윤-반한’ 5인회 주도 등 광폭 행보…오세훈의 중대 결심? [시사저널TV] - 시사저널
- 금감원 칼날이 고려아연 향한 까닭은 - 시사저널
- 가족과 있던 70대 여성 살해한 60대…피해자는 ‘은인’이었다 - 시사저널
- “무기징역도 부족”…검찰, ‘강남 모녀 살해’ 박학선 1심에 불복 항소 - 시사저널
- 두 번에 걸친 북한 군부 쿠데타 기도…결말은 ‘참혹’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겨울이 두려운 ‘수족냉증’ 환자들…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