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 새로운 미국 투자 전략 짜야[내 생각은/김영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미국 친환경 정책 기조가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는 보조금 효과로 미국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른 만큼 지원금 혜택 감소에 따른 대규모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
제조사들은 미국 투자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대부분 GM, 포드 등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 투자로 건설되고 있는 만큼 감소 물량에 맞춰 완공 시점을 조정하고 생산 계획을 분배해 운영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미국 친환경 정책 기조가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는 보조금 효과로 미국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른 만큼 지원금 혜택 감소에 따른 대규모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
제조사들은 미국 투자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첫째, 공장 투자는 대규모 축소를 검토해야 한다. 대부분 GM, 포드 등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 투자로 건설되고 있는 만큼 감소 물량에 맞춰 완공 시점을 조정하고 생산 계획을 분배해 운영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설비 또는 공장 부분 매각까지도 검토해야 한다.
둘째, 현금 확보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정책 변동은 재무 안정성에 즉각적인 영향을 줄 것이므로 불안정한 시기를 버틸 유동적 자산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실제로 배터리 3사도 세액공제(AMPC) 보조금의 권리 매각을 통해 현금 확보에 나서고 있다. 비주류 사업 정리 및 지분 매각에 활발히 참여하여 최대한 실탄을 확보해야 한다. 트럼프 리스크에 떨기만 할 게 아니라 현실적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겠다.
※동아일보는 독자투고를 받고 있습니다. 각 분야 현안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이름, 소속, 주소, 휴대전화 번호 등 연락처와 함께 e메일(opinion@donga.com)이나 팩스(02-2020-1299)로 보내주십시오. 원고가 채택되신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김영비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대학원생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 강해진 ‘트럼프 폭풍’ 몰려온다
- [사설]더 세지고 더 독해진 美 트럼프 2기 열린다
- 대선 패한 해리스, 한국시간 오전 6시 승복 연설…“트럼프에 전화, 연결은 안 돼”
- “트럼프, 김정은과 핵보유 전제 ‘군축-제재 완화’ 직거래 할수도”
- [김순덕 칼럼]본질은 대통령 부인의 국정개입 의혹이다
- 與, 尹회견 전날 “김건희 특검법 막을 명분 줘야” 압박
- 앤디 김, 한인 이민 120년 새역사 썼다
- [단독]“국내 마약투약자 40만명 넘어” 올들어 23% 증가
- 8년전 트럼프 초청받은 이재용… 류진-손경식 ‘대표 인맥’
- 형제애로 마련한 400억…감사 전한 튀르키예[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