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림티센 "카티프로, 후향적 연구서 '관절염 완화' 효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 연구기업 다림티센이 자사 콜라겐 관절강내 주사제 '카티프로'(주성분 아텔로콜라겐)를 활용한 후향적 임상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다림티센은 카티프로 후향적 임상연구로 통증 완화 효과를 입증했다고 6일 밝혔다.
다림티센 관계자는 "이번 후향적 임상연구 결과로 아텔로콜라겐 주사제의 효과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환자들이 카티프로를 통해 수술 없이 최대한 본인 연골을 사용할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 연구기업 다림티센이 자사 콜라겐 관절강내 주사제 ‘카티프로’(주성분 아텔로콜라겐)를 활용한 후향적 임상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다림티센은 카티프로 후향적 임상연구로 통증 완화 효과를 입증했다고 6일 밝혔다.
카티프로는 다림티센이 허가받아 2022년 12월 출시한 콜라겐조직보충재다. 고순도 의료용 콜라겐을 관절강 내 투여하는 방식이다.
이번 후향적 임상연구에는 부산 힘내라병원의 박만준 병원장 등 총 5인의 연구진이 참여했다. 이들은 슬관절염(무릎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아텔로콜라겐의 무릎 통증 감소에 대한 후향적 효능 및 안정성 평가를 확인하기 위해 다림티센의 카티프로를 활용했다.
연구진은 X-ray(엑스레이)상 관절 간격의 감소와 관절의 골극형성 또는 연골 손실 등의 이상 소견을 나타내는 지표인 K-L Grade에서 가장 심각한 증상을 보이는 4단계를 제외한 1~3단계 무릎 관절염 환자 9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42세부터 95세까지 환자들에게 카티프로를 7개월 동안 180㎎ 내에서 관절강내 반복 투여했으며, 마지막 주입 후 최소 30일이 지난 뒤 6개월 이내에 발생한 부작용 등 환자의 반응을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91명의 환자들 중 약 96.7%인 88명이 카티프로 투여 후 통증 완화 효과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그중 67명의 환자는 ‘효과 있음’이라고 답했고, 21명의 환자는 ‘보통’이라고 응답했다.
효과가 없는 것 같다고 응답한 환자는 3명이었다. 임상연구에 참여한 환자들 중 안전성과 관련해 심각한 수준이거나 미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다림티센 관계자는 “이번 후향적 임상연구 결과로 아텔로콜라겐 주사제의 효과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환자들이 카티프로를 통해 수술 없이 최대한 본인 연골을 사용할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임상연구 결과는 ‘슬관절염 환자를 위한 관절강 내 아텔로콜라겐 주사의 효과: 후향적 차트 리뷰’라는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큐리어스’(Cureus)에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hjhe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필승지역' 펜실베이니아도 승리…백악관 귀환 성큼[2024美대선]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에 징역 9년 구형
- '김 여사 활동중단' 시각차…친한 "외교 활동도 중단" 친윤 "대통령 부인 공적 책무"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우크라와 교전서 '상당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