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전력 AI 솔루션 '에너딕트'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 CNS가 통합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 사업자를 위한 전력 인공지능(AI) 솔루션 '에너딕트(Enerdict)'를 출시하고 전력중개 솔루션 사업을 추진한다.
VPP 사업자는 계절, 날씨 등 기상상황에 따라 발전량 변동성이 큰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발전량을 예측하고 전력거래소의 급전지시를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 CNS가 통합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 사업자를 위한 전력 인공지능(AI) 솔루션 '에너딕트(Enerdict)'를 출시하고 전력중개 솔루션 사업을 추진한다.
에너딕트는 에너지(Energy)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한다(Predict)는 의미를 담고 있다.
VPP는 전국에 분산된 태양광, 풍력 등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정보통신기술(ICT)로 연결해 하나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지난 6월부터 기존 중앙집중형 전력산업 구조를 분산 형태로 전환, 지역 내 소규모 발전소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인근 수요처에서 직접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을 시행 중이다.
이 같은 에너지 공급 개편에 따라 VPP 시장이 새롭게 떠오르면서 다수 기업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 전문 업체 스카이퀘스트에 따르면 글로벌 VPP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169억달러(약 2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LG CNS가 선보인 에너딕트는 VPP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고객을 위한 솔루션이다.
VPP 사업자는 계절, 날씨 등 기상상황에 따라 발전량 변동성이 큰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발전량을 예측하고 전력거래소의 급전지시를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급전지시란 우리나라 전력의 수요와 공급을 관리하는 전력거래소에서 각 발전소에 발전량 조절을 실시간 지시하는 것으로 VPP 사업자의 중요 의무사항이다.
LG CNS는 에너딕트에 머신러닝, 딥러닝 등 AI와 수학적최적화 기술을 접목했다. 이를 통해 발전량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전력거래소의 급전지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 VPP 사업자의 운영 수익을 극대화한다.
에너딕트는 업계 최고 수준의 발전량 예측 정확도를 자랑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에너딕트는 과거 축적된 기상자료와 더불어 국내외 기상 예측 기관에서 예보하는 다양한 기상 데이터까지 AI가 분석함으로써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위치별 발전량의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LG CNS는 에너딕트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업장에도 에너딕트를 손쉽게 도입할 수 있다.
LG CNS는 관계자는 “VPP 사업을 준비 중인 에너지, 통신, 건설 등 분야 기업들과 '에너딕트' 도입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美 대선 승리 선언...“더 번영하는 미국 만들겠다”
- [단독]현대차그룹, 내년까지 '新 전기차 9종' 투입…캐즘 정면 돌파
- 내년 ICT R&D 예산 1조1457억원…“AX 시대 선도기술 확보”
- 내년 2조3413억원 규모 기초연구사업 본격 착수…신규과제 대폭 확대
- 730억 과징금 맞은 메타, 불복 소송만 4건 제기…“법원서 승부 갈리는데”
- SK하이닉스, HBM3E 양산 속도전…“장비 반입 2~3개월 단축”
- 씨아이에스, 하이브리드 코터 성능 테스트 통과…내년 공급 추진
- 트럼프, 승리 선언하나… “지지자 연설 위해 팜비치로 이동 중”
- 브릿지3.0 참여 10개사, 엔젤투자협회 만나 투자유치…내년 40곳 '도전'
- [혁신 도약, 스케일업]〈1〉SDT, 양자 기술 사업화…글로벌 진출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