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지역균형발전 핵심은 일자리…지역완결적 의료체계 신속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지역균형 발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좋은 일자리가 충분히 창출되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기회발전특구 추가 지정과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송암스포츠타운에서 개최된 '제2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해선 지방이 살아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이 살아나야 위기 극복하고 새 도약"
"기회발전특구 투자 본격화로 일자리 생겨"
6개 지역 추가 지정…33.8조 투자협약 체결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지역균형 발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좋은 일자리가 충분히 창출되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기회발전특구 추가 지정과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송암스포츠타운에서 개최된 '제2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 위해선 지방이 살아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각 지역이 강점을 살려 성장을 추진하고 중앙정부가 이를 든든하게 뒷받침해 지역 균형발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균형 발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좋은 일자리가 충분히 창출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기회발전특구에서 기업들의 투자가 본격화되면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기고, 지역 경제가 살아나면서 주민들도 혜택을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6월 8개 지방자치단체를 기회발전특구로 지정한데 이어 이날 강원특별자치도,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등 6개를 추가로 지정했다.
이들 6개 시도는 해당 지역의 기업들과 총 33조8000억규모의 기회발전특구 투자협역을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좋은 교육과 의료가 뒷받침돼야 주민들 삶의 질이 높아지고 기업과 인재들이 지역으로 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인재가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를 찾고 다시 지역의 성장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제'를 속도감있게 구축해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제 구축은 의료개혁의 핵심 과제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지역 균형발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방분권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스스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방정부를 힘껏 밀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시·도지사 및 의회 의장, 지방 4대협의회장 등을 비롯해 총 60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2024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에 참석해 지방시대 전시관, 강원특별자치도관, 대구경북통합관 등 주요 전시시설을 둘러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mypar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트럼프 2024 미국 대선 승리" 폭스뉴스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검찰, '돈봉투 의혹' 송영길에 징역 9년 구형
- '김 여사 활동중단' 시각차…친한 "외교 활동도 중단" 친윤 "대통령 부인 공적 책무"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우크라와 교전서 '상당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