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백패스 이용자 76.5% “대중교통 이용 증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광역시의 대중교통 통합할인제인 동백패스 시행 이후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동백패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동백패스 이용 후 대중교통 이용 일수가 증가하고 자가용 이용 일수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예진 기자] 부산광역시의 대중교통 통합할인제인 동백패스 시행 이후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는 ‘동백패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동백패스 이용 후 대중교통 이용 일수가 증가하고 자가용 이용 일수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동백패스 애플리케이션(앱)과 홈페이지 이용자 1만97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76.5%가 ‘동백패스 이용 후 대중교통 이용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96%는 ‘동백패스가 대중교통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1주일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이용 일수는 4일에서 5.2일로 1.2일 늘어났고, 자가용 이용 일수는 1.6일에서 0.8일로 0.8일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동백패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2.5%에 달했다. ‘동백패스 시행 후 부산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더 좋아졌다’는 응답은 81.9%였다.
동백패스 가입자는 지난해 10월 말 25만6000명에서 1년 만에 57만5000명으로 배 이상 증가했다. 동백패스 가입자가 월평균 2만여명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하면 이달 말까지 6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그동안 동백패스 이용자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저신용자, 외국인도 동백패스를 이용하도록 ‘선불형 동백패스’를 도입하고, 13∼18세 ‘청소년 동백패스’를 도입했다.
대중교통 월 15회 이상 이용자도 동백전 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동백패스’와 ‘K-패스’를 연계했다.
오는 7일부터는 ‘동백패스 이용 후기 작성하기’, 온 가족이 동백패스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우리 가족은 동백패스로 뭉친다, 동백패스 패밀리 찾기’ 등 시민들이 동백패스를 더 친근하게 이용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정책지원금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동백패스가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또한 44.4%로 준공영제 시행 이후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동백패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대중교통이 가장 편리한 도시 부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정예진 기자(yejin0311@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 팔리네"…미분양 쌓이는 서울 '준강남' [현장]
- '듣도, 보도, 경험도' 못한 스페인 홍수, 전 세계 어디든 발생 [지금은 기후위기]
- 4억 헬스장 차린 양치승 "전세사기 '무혐의'…힘이 빠진다"
- "인간이 아니다"…눈앞서 직원 죽어가는데 삿대질하고 가버린 사장
- "비 오는데 천막 하나 없어"…통영축제 불만 폭주에 백종원 결국
- "차 박았어, 시동 끌 줄 몰라"…강남 '무면허 8중 추돌' 통화 내용 공개
- 중고 세탁기 사려는데 "사진에 이게 뭐지?"…'화들짝'
- 尹, 김 여사·명태균 논란 '대국민 사과' 할까…'열린 Q&A' 예고
- "홍명보 선임 절차 불투명"…문체부, 정몽규에 사실상 사퇴 요구
- 무대 도중 '아이폰' 꺼낸 뉴진스…인기가요는 중징계, 담당 PD도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