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눈 건강을 위한 영양제 5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눈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는 망막 손상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눈의 피로, 시력 저하, 심지어 수면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은?● 필터 사용 : 디지털 기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부착하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눈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는 망막 손상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눈의 피로, 시력 저하, 심지어 수면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라이트 차단과 함께 적절한 영양제 섭취를 통해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루라이트란?
블루라이트는 가시광선 중에서도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높은 빛입니다. 태양광에서도 자연 발생하지만,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인공적인 블루라이트가 특히 문제가 됩니다. 블루라이트는 망막 세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간 노출 시 노화 관련 황반변성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은?
● 필터 사용 : 디지털 기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터를 부착하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을 줄여 눈의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적절한 거리 유지 : 화면과의 거리를 50cm 이상 유지하고, 모니터의 상단이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위치하도록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20-20-20 규칙 : 디지털 기기를 20분 사용한 후 20초 동안 20피트(약 6미터) 떨어진 곳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면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은 눈의 긴장을 풀어주고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눈 영양제, 어떤 역할을?
눈 건강을 위해서는 블루라이트 차단뿐만 아니라 적절한 영양소 섭취도 중요합니다. 다음은 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입니다.
● 루테인과 제아잔틴 : 망막 건강에 중요한 두 성분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예방해 줍니다. 눈 영양제에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포함되어 있다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A : 망막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결핍 시 야맹증 등 시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비타민 A 섭취는 눈 건강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는 눈의 건조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DHA와 EPA 성분은 눈물의 질을 개선하여 안구 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C : 강력한 항산화제로, 눈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 관련 질환의 발생 위험을 줄여 줍니다.
● 아연 : 망막 내 비타민 A의 효과적인 활용을 돕는 미네랄로, 망막의 건강한 기능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정리하자면, 디지털 기기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블루라이트를 완전히 피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블루라이트 차단과 더불어 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는 일상에서 쉽게 간과되지만, 장기적인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꾸준히 눈 건강을 관리하고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눈 건강을 위한 작은 실천을 시작해봅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봉 교수 (약사)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도 모르게 한 '이 습관'이 '목 디스크'를 일으킨다고? - 하이닥
- 고수·셀러리·오이·가지, 호불호 갈리는 음식...싫어도 먹어야 하는 이유 - 하이닥
- 생애 첫 1,000일 동안 ‘이것’ 섭취 제한하면, 당뇨·고혈압 위험 ‘뚝’ - 하이닥
- 채정안이 공복에 즐겨먹는 '땅콩버터사과'...어떤 효능이? - 하이닥
- 운동하다 찌릿한 무릎, ‘거위발건염’일 수도 있다고? [1분 Q&A] - 하이닥
- 맥박 빠르면 몸속 염증↑, 면역력↓…심박수 관리해야 - 하이닥
- 커피 즐겨 마시는 한국인, 44.6%는 ‘이것’ 부족…어떻게 보충할까? - 하이닥
- 당뇨병 환자의 식단 돕는 ‘식품교환표’, 어떻게 활용할까? - 하이닥
- 찬바람에 빨개진 얼굴...'주사 피부염' 증상과 관리법은? - 하이닥
- “혹시 나도?”…갑상선암 부르는 의외의 원인 3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