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인구문제 대응 ‘인구정책 토크콘서트’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진주시는 오는 7일 2층 시민홀에서 '진주시 인구정책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인구정책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고, 인구구조 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시는 오는 7일 2층 시민홀에서 ‘진주시 인구정책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인구정책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고, 인구구조 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이상림 박사의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사회변화와 진주의 대응’, 서울시 마을공동체위원장인 서울시립대학교 정석 교수의 ‘더 행복한 로컬을 만드는 5대 영양소’를 주제로 한 강연으로 시작된다.
이어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의견공유의 시간과 인구정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시는 올해 인구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한눈에’ 책자를 배부해 생애 단계별 사업 내용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키우는 기쁨 행복한 육아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해 자녀 양육을 지지하며 지역이 함께 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결혼·출산·육아에 관한 관심을 유도했다.
인구정책 세미나 ‘다시 희망을’을 개최해 인구 위기 돌파구 모색을 위한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 진행사업 추진상황 및 신규사업 보고를 위한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마련해 부서 간 유기적 협업을 통한 내실 있는 인구정책을 추진했다.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는 기존 행사와 차별화된 ‘가족사랑 동요대회’를 추진, 전 세대가 함께 참가할 수 있도록 기획해 가족 간의 화합을 이끌어냈다.
시는 결혼 적령기 미혼남녀에게 소중한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결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상반기 ‘미혼남녀 인연 만들기’ 행사는 큰 관심을 모으며 10개 커플 매칭이라는 성과를 냈다.
특히 시는 일과 육아를 양립하는 영유아 자녀 양육자들의 현실에서 느끼는 육아 고충을 공유하고, 출산·양육 관련 시책의 개선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행복한 나, 더 행복한 양육’ 부모 간담회에서는 양육 부모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그 외에도 진주시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생애주기별 인구정책으로는 결혼축하금 지원, 임신을 지원하기 위한 신혼부부 건강검진, 임신초기 검사, 임신부를 위한 영양제 지원, 임산부를 위한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이 있다.
시는 앞으로도 출산가정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며 신혼부부를 위한 임신 지원사업과 아동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환경 조성에 힘쓰고 지역의 특화 분야인 항공우주, 뿌리산업, 세라믹 기술 분야에서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인구정책 토크콘서트가 시민, 공무원,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눠 진주시가 나아갈 바를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kgy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 "김건희, 악마화 억울함 있지만 국민께 미안함이 더 커"
- 지상렬 "주량? 3일 동안 소주 110병 마셨다"
- 게이 유튜버 김똘똘 "고1 때 아웃팅 당해…'더럽다' 욕 문자 트라우마"
- 윤 "제 아내가 어떤 면에서 보면 순진한 면이 있다" [뉴시스Pic]
- "내가 영감 줬나"…'아동 성범죄' 고영욱, 지드래곤 다시 소환
- 윤 "대통령 아내 조언 국정농단화 하는 건 맞지 않아"
- 4000억 상장 대박 백종원…아내 "깜짝 놀랐쥬?"
- 뱃살인 줄 알고 비만 치료했는데…알고 보니 50㎝ 악성종양
- "의사 싫다"…한가인, 딸 '상위 1%' 교육법 공개하더니 왜?
- "이자가 1분에 10만원씩"…불법 대부업 덫에 노출된 성매매 여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