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 2년 연속 WTA 파이널스 4강, 시비옹테크는 탈락 위기

박성진 2024. 11. 6. 05: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프(좌), 시비옹테크(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코코 고프(미국, 3위)가 천적 이가 시비옹테크(폴란드, 2위)를 물리쳤다. 조 1위까지는 아니지만 4강 진출은 확정했다. 세트 득실을 워낙 잘 한 덕이다. 고프는 2년 연속 WTA 파이널스 4강 진출에 성공했다. 반면 시비옹테크는 조별예선 탈락 위기에 몰렸으며, 제시카 페굴라(미국, 6위)는 탈락이 확정됐다.

고프는 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2024 WTA 파이널스 조별예선 오렌지그룹 2차전에서 시비옹테크를 6-3 6-4로 꺾었다. 상대전적 1승 11패의 절대적인 열세였던 고프인데 약 1년 3개월 만에 시비옹테크를 상대로 승리했다. 고프가 시비옹테크를 스트레이트로 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코어는 고프의 완승처럼 보이지만 세부 내용은 난타전 그 이상이었다. 듀스 게임만 전체 7번 나올 정도로 화끈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그런데 이전에는 난타전 끝 최후 승자가 시비옹테크였던 반면 이날 경기의 승자는 고프였다. 결정적인 순간 흔들린 쪽은 고프가 아닌 시비옹테크였다.

고프는 1차전에서 페굴라를 상대할 때보다 컨디션이 나빠 보였다. 엄밀히 예전 고프로 돌아간 듯 했다. 더블폴트는 11개로 이번 시즌 평균 더블폴트 랭킹 1위(6.16개)다웠으며, 언포스드에러도 30개나 됐다. 이기는 랠리와 지는 랠리의 편차가 심한 고프의 평상시 모습 그대로였다.

하지만 이날 경기에서 시비옹테크는 여전히 정상이 아니었다. 시비옹테크는 1세트 21개, 2세트 26개 등 전체 47개의 언포스드에러로 자멸했다. 고프는 이날 경기 전체 79포인트를 득점했는데, 시비옹테크의 실수로만 49점(더블폴트 2회 포함)을 얻었다. 실수가 많아진 시비옹테크는 고프에게 천적이 되지 못했다.

앞선 경기에서는 바보라 크레이치코바(체코, 13위)가 제시카 페굴라를 69분 만에 6-3 6-3으로 꺾었다. 크레이치코바는 1승 1패, 페굴라는 2패로 탈락이 확정됐다. 공교롭게도 부상과 컨디션 난조를 이유로 최근 아시아스윙을 불참(시비옹테크, 리바키나)하거나 부진(페굴라)했던 선수들이 이번 WTA 파이널스에서도 현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24 WTA 파이널스 오렌지그룹 중간 결과
1위. 코코고프 2승(+4) *4강 진출 확정
2위. 크레이치코바 1승 1패(+1) 
3위. 시비옹테크 1승 1패(-1)
4위. 페굴라 2패(-4) *조별예선 탈락 확정

오렌지그룹 3차전은 고프와 크레이치코바, 시비옹테크와 페굴라의 맞대결이다. 경기 결과에 따라 고프, 크레이치코바, 시비옹테크가 2승 1패로 또는 크레이치코바, 시비옹테크, 페굴라가 1승 2패로 물릴 경우의 수는 생긴 상황이다.

하지만 물고 물리는 상황이 발생되더라도 고프는 4강 진출 확정이다. 현재 세트 득실이 +4인 것이 결정적이다. 고프는 3차전에서 0-2로 패할지라도 최종 성적은 2승 1패(+2)가 된다. 시비옹테크가 최종전을 2-0으로 이긴다한들 2승 1패(+1)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절대로 고프를 넘어설 수 없다. 고프는 최소 조 2위는 확정으로 4강 진출에 성공했다.

반대로 페굴라는 탈락이 확정됐다. 페굴라는 3차전에서 2-0으로 승리한다한들 최종 성적이 1승 2패(-2)가 된다. 1승 2패로 세 선수가 물릴 경우에는 한 선수만이 4강에 오를 수 있는데, 페굴라는 크레이치코바의 세트득실을 절대로 앞설 수 없다. 3위는 될 수 있겠으나, 4강 토너먼트 진출은 좌절된 페굴라이다.

오렌지그룹 3차전 경우의 수 정리
(고프 vs 크레이치코바 // 시비옹테크 vs 페굴라)

1. 고프 승, 시비옹테크 승 ▶ 고프(1위), 시비옹테크(2위) 4강 진출
2. 고프 승, 페굴라 승 ▶ 고프(1위), 크레이치코바(2위) 4강 진출
3. 크레이치코바 승, 시비옹테크 승 ▶ 크레이치코바, 고프 4강 진출, 순위는 미정
4. 크레이치코바 승, 페굴라 승 ▶ 크레이치코바(1위), 고프(2위) 4강 진출

세계 2위로 밀려난 시비옹테크는 딱 한 가지 방법 밖에 없다. 본인은 이기고 고프가 무조건 이겨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시비옹테크는 4강에서 아리나 사발렌카(벨라루스, 1위)와의 맞대결이 성사된다. 시비옹테크와 사발렌카는 현재 3년 연속 WTA 파이널스에서 맞붙어 사발렌카 2연승 후 작년에 시비옹테크가 승리한 바 있다.

글= 박성진 기자(alfonso@mediawill.com)

[기사제보 tennis@tennis.co.kr]

▶테니스코리아 구독하면 윌슨 테니스화 증정

▶테니스 기술 단행본 3권 세트 특가 구매

#종합기술 단행본 <테니스 체크인>

Copyright © 테니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