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정부 지원’ AI 기술개발 아이디어 3주간 접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기업, 대학, 연구소를 대상으로 내년부터 정부 지원으로 추진할 산업·에너지 분야 인공지능(AI) 기술개발 아이디어를 찾는다.
산업부는 AI 활용 기술개발을 이전처럼 별도 과제로 추진하는 대신, 기존에 추진 중인 산업·에너지 기술개발 과제에 AI를 접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기업, 대학, 연구소를 대상으로 내년부터 정부 지원으로 추진할 산업·에너지 분야 인공지능(AI) 기술개발 아이디어를 찾는다.
산업부는 지난달 2030년까지 총 600개의 AI 적용 기술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AI+ 기술혁신(R&DI)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2032년까지 연 5조6000억원 규모의 소관 산업·에너지 R&D 중 활용 가능 예산을 집중 투입한다.
이번 수요조사는 산업부가 이를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실제 연구를 수행하게 될 기업, 대학, 연구소에 어떤 주제로 무엇을 연구할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산업부는 AI 활용 기술개발을 이전처럼 별도 과제로 추진하는 대신, 기존에 추진 중인 산업·에너지 기술개발 과제에 AI를 접목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미 기술개발 수요를 냈던 곳도 AI 활용 방안을 보완해 추가 접수할 수 있다.
이번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AI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연구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연구설계 솔루션, 그리고 AI와 로봇공학을 통해 반복적이고 위험한 실험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AI 자율실험실 구현이다.
희망 연구자는 산업부 소관 R&D 기획·수행기관인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나 한국에너지기술기획평가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관련 공고를 참조해 신청하면 된다. 산업부는 접수된 수요를 토대로 내년 이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제경희 산업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AI가 산업 기술개발 방식을 완전히 바꾸는 중”이라며 “정부가 앞장서서 AI 활용 기술개발 수요를 찾아 과감히 투자함으로써 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욱 (n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