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2리 뚱딴지공작단 "요람에서 무덤까지, 행복한 마을 가꿔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 주농림축산식품부는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를 주관해 주민 주도로 활력이 넘치는 농촌공동체를 육성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한 우수 마을과 농촌을 선정했다.
원당2리 마을의 꾸준한 마을 가꾸기 활동은 주민 주도 마을 만들기 분야 우수 사례로 꼽히며 지난 9월 4일 농식품부가 주관한 '제11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국무총리상(마을만들기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11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 국무총리상 수상
요람에서 무덤까지 마을 주민을 책임지는 마을
충북 음성군 감곡면에 위치한 원당2리는 주민 177명이 거주하는 작은 농촌 마을이다. 40%가 과수 농사를 주업으로 할 정도로 농수 확보와 농지 자원 개발이 절실한 곳이다. 하지만 한강수계 상수원보호구역 지정과 농업진흥구역 지정으로 개발과 마을 발전이 가로 막히면서 주민들은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주민들이 머리를 맞댔다. 그대로 포기하면 쇠락한 마을이 될게 뻔했다. 마을 전체 주민들이 참여하는 '뚱딴지공작단'을 결성하고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에 나섰다. 매년 이른 봄에 육묘를 시작해 마을 가꾸기 활동을 펼친다.
마을 입구부터 동네까지 꽃길을 조성하고 버려지는 폐판넬을 활용해 경관을 개선하는 업사이클링 마을 가꾸기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의 '친환경에너지타운' 및 '농업 농촌 RE100 실증 지원' 등 연계사업을 추진해 각각 52억원과 17억8600만원을 지원 받은 것이 컸다.
원당2리는 주민들은 마을 만들기 주민 맞춤형 교육부터 우수마을 및 특화 경관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지 견학,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주민들의 노력으로 중장기 발전계획까지 수립했다. 이는 마을의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졌다.
주민들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마을 만들기를 추진 중이다. 단합과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매년 1월 장학금을 쾌척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마음 놀이마당, 경로잔치, 단합대회 등 상시 명절처럼 주민들과 정을 나누며 즐거운 공동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원당2리 마을의 꾸준한 마을 가꾸기 활동은 주민 주도 마을 만들기 분야 우수 사례로 꼽히며 지난 9월 4일 농식품부가 주관한 '제11회 행복농촌 만들기 콘테스트'에서 국무총리상(마을만들기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
김익환 마을 이장은 "앞으로 목표는 마을회관과 마을 요양원을 지어서 우리 마을 주민을 우리 마을에서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라며 "마을에서 행복하게 살다가 떠날 때 마을 주민 모두가 기쁘게 인사하며 보내드릴 수 있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인구 감소 등 농촌이 처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주민 스스로가 농촌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 준 점에 감사드린다"며 "각 마을의 혁신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여 농촌이 지역 주민과 국민 모두에게 행복한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본 기사는 한국농어촌공사 지역개발지원단의 지원으로 기획되었습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노컷TV 이희선PD brightsun@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닭한마리 국물에 '검은깨' 둥둥…발 달린 '벌레'였다[이슈세개]
- 필리핀 이어 베트남·인니서도?…'외국인 가사관리사' 늘려야 할까[노컷투표]
- 4천 원 급식 먹는 소방관들 조리사 월급 각출…피치 못해 위법 고용
- 구속된 강남 무면허 운전자…사고 내고 "엄마, 시동 어떻게 꺼"
- 이주은 전세계 홀린 '삐끼삐끼' 춤 더는 못 보나…거취에 '촉각'
- 농촌, 문화·복지 거점으로 변신…대통령상 거머쥔 '비안만세센터'
- 서세종농협, 농촌 원스톱 생활·복지 서비스 '국무총리상 수상'
- '김건희 특검법' 야당 주도 국회 법사위 소위 통과
-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 오는 8일 검찰 소환 조사
- 다음주 수능인데…의대 교수들 "2025학년도 모집 인원 동결·감원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