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반도체 장비업체들, 공급망서 중국기업 제외 움직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부품 공급업체에 제품 생산 공급망에서 중국 기업을 제외하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 리서치가 공급업체들에 중국 기업에서 공급받는 특정 부품의 대체품을 찾지 못하면 공급업체에서 제외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기업 제외 움직임은 미국 당국이 대중국 반도체 첨단 기술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부품 공급업체에 제품 생산 공급망에서 중국 기업을 제외하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당국이 대중국 반도체 기술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데 발맞춘 움직임으로 보인다. 일부에선 미국의 중국 기업 배제가 비용 상승과 매출 감소를 부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4일(현지시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반도체 장비업체 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 리서치가 공급업체들에 중국 기업에서 공급받는 특정 부품의 대체품을 찾지 못하면 공급업체에서 제외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 두 업체는 공급업체에 중국 투자자나 주주가 있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해당 지침은 공식 계약 등엔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기업 제외 움직임은 미국 당국이 대중국 반도체 첨단 기술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다. 미국은 고성능 반도체와 제조 장비를 중국이 확보하지 못하도록 여러 조처를 시행 중이다. 미 행정부는 2022년 10월 본격적으로 대중국 반도체 장비 및 기술 수출 통제를 시작했고, 1년 뒤인 지난해 10월엔 반도체 미세공정의 핵심인 노광장비 등을 포함해 규제 범위를 늘렸다. 지난 9월5일엔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이 차세대 반도체 제조 기술 및 장비 등 24개 품목에 광범위한 수출통제책을 추가 도입한다고 밝혔다.
중국 기업을 공급망에서 제외하면 불거질 문제는 여럿이다. 반도체 제조 장비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업계 경영진들은 지금 중국 기업에 지불하고 있는 가격으로는 대체품을 찾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중국 기업을 제외하면 생산 비용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또 여전히 매출 비중이 높은 중국의 반도체 제조 장비 시장을 잃을 가능성도 있다. 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 리서치의 중국 매출 비중은 35% 안팎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을 배제하려는 노골적인 움직임은 세계 최대 시장 가운데 하나인 중국의 정책 입안자들을 화나게 할 위험이 있다”고 짚었다.
중국 기업들은 제품 판매처를 잃게 될 위기에 중국 밖에 합작회사 설립 등을 고려한다고 전해졌다. 한 중국 기업 임원은 싱가포르에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말레이시아에서 현지 기업과 합작해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보도했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미 대선 막 올랐다…초박빙 승패 윤곽 이르면 6일 낮 나올 수도
- “김건희, 대통령을 머슴 부리듯 국정농단”…한양대 교수들 시국선언 [전문]
- ‘살얼음 대선’ 미국, 옥상 저격수·감시드론…폭력사태 대비한다
- ‘빵에 진심’ 성심당, 밀농사 직접 짓는다…7천평에 국산밀 파종
- 영동 감나무 가로수길, 159㎞ 1만9천 그루에 수백만개 주렁
- 하이브, 3분기 당기순이익 14억…1년 전보다 98% 감소
- 9살 손잡고 “떨어지면 편입”…대치동 그 학원 1800명 북새통
- 백종원 믿고 갔는데…“전쟁 나면 밥 이렇게 먹겠구나”
- SNL, 대통령 풍자는 잘해도…하니 흉내로 뭇매 맞는 이유
- 세종시 거주 73살 노인입니다. 집 사야 할까요? [집문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