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인적자본 공시 표준 'ISO 30414'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금융그룹은 무형자산인 인적자본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KB금융은 이러한 사례들을 고려하여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추진, 이는 '재무적 가치에 한발 더 나아가 체계적 인적자본 관리를 통해 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한다'는 입장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무형자산인 인적자본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ISO 30414’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8년 발표한 인적자본 보고지침 가이드라인으로 비용, 다양성, 리더십, 조직문화, 생산성 등 11개 영역 58개 지표로 구성된다.
도이치뱅크, 알리안츠 등 글로벌 선도 금융기업들 역시 인적 자본 관리를 위해 각각 2021년, 2022년에 ‘ISO 30414’ 인증을 취득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경우 2020년 기업에 대한 공시 규제(Regulation S-K)를 개정해 미국 상장 기업에 대해 인적자본 공시를 의무화했다.
2021년 일본 도쿄증권거래소도 상장사에 대한 거버넌스 가이드라인 ‘코퍼레이트 거버넌스 코드’를 개정해 인적자본 공개를 요구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적자본 공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KB금융은 이러한 사례들을 고려하여 국내 금융권 최초로 ‘ISO 30414’ 인증을 추진, 이는 ‘재무적 가치에 한발 더 나아가 체계적 인적자본 관리를 통해 장기적 기업가치를 제고한다’는 입장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은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밸류업 패러다임에 맞춰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며 "이번 ‘ISO 30414’ 인증 취득을 계기로 재무적 요소뿐만 아니라, 무형자산에 대해서도 체계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하여 KB만의 차별화된 밸류업 비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KB금융은 임직원을 성장의 핵심 원동력으로 인식하고 기업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KB금융은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KB디지털 문해력 과정’, ‘KB데이터분석 아카데미’ 등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주요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IB·자본시장·디지털 등 주요 직무의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KB ACE Academy’를 운영하고 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돈 없다면서” 대통령실, 상속세율 인하, 자녀공제 금액 확대
- 사모펀드 주인 맞은 기업들, 밸류업 효과 미미…MBK는 ROE 증가율 마이너스
- 하이포크, 마케터 아카데미 성료…돼지고기·육가공 인사이트 공유
- 청년 구직자 10명 중 9명 "기업규모? 임금·복지 좋다면 상관 없어"
- 포스코, 반도체용 희귀가스 국산화…"삼성·SK·美 인텔에 공급"
- 인스타그램, ‘성인 분류기’로 나이 속이는 청소년 잡아낸다
- “일본보다 많이 번대” 베트남 해외노동자 소득 1위 국가는?
- “지난달 배추 한 포기 8800원” 배추·무 출하량 늘면서 내림세
- 변우석·아이유·안유진·박은빈 총출동…400조 퇴직연금 유치전 후끈
- “24년간 한국서 1위였는데”...몰락한 ‘피자 왕국’ 피자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