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구성역 인근에 47층 민간임대 아파트 나온다...시온시티플랜,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 11월 오픈
용인시 구성역 인근에 조성될 민간임대아파트…415세대 가운데 70%가 84㎡
㈜시온시티플랜은 경기 용인특례시 언남동 일원에 짓는 민간임대아파트 ‘용인 플랫폼 시온시티47’이 11월 1일부터 홍보관을 오픈해 운영 중이라고 5일 밝혔다.
'용인 플랫폼 시온시티47'은 지하 5층, 지상 47층, 3개 동에 41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커뮤니티시설을 비롯한 주민편의시설과 상업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단지 내 2100여㎡ 규모로 공원도 조성된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은 ▲59㎡(전용면적 기준) A타입 124세대 ▲84㎡ B타입 289세대 ▲97㎡ C타입 1세대 ▲97㎡ D타입 1세대 등 415세대이다. 전체의 70%가량이 실수요자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84㎡로 채워졌다. 2029년 10월 입주를 목표로 내년 중 착공 예정이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 47’은 GTX-A 구성역과 수인분당선 구성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에 있다. GTX-A 구성역을 이용 서울 강남 수서까지 14분이면 도착한다. 향후 삼성역이 개통되면 서울역과 파주 운정역까지 연결되므로, 교통 편의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수인분당선과 연결된 구성역은 수원, 화성 등 인근 주민들이 이용하는 교통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앞으로 동백~봉선 노선 신설 계획도 추진되고 있어 트리플 환승역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인근에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신갈 나들목이 위치해 광역 교통망 여건도 좋다.
구성역 플랫폼시티에 건립되는 '용인역 복합환승센터'는 수도권 남부 초대형 규모로 GTX-A노선, 분당선,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가 연계될 예정이다. 이곳의 지하공간을 활용해 기존의 구성역(수인분당선)과 GTX-A 구성역이 연결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에 따르면 총 사업비 9405억 원이 투입된 ‘국지 23호선 지하도로(용구대로) 신설’ 등 용인 플랫폼시티 일원의 광역도로에 대한 설계 용역도 조기 진행될 예정이다. 준공시기는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사업과 함께 2029년이 목표이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은 용인시와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사업비 약 6조 원을 투입해 수도권 남부에 첨단자족도시로 건설하는 ‘용인 플랫폼시티’와 가깝다. 용인 플랫폼시티는 기흥구 보정동 일대 약 273만㎡(약 82만 평)에 조성된다. 대표적인 자족도시로 손꼽히는 판교테노밸리(66만㎡)의 4배 규모다. 반도체, 의료 등의 첨단산업과 GTX-A 구성역 복합환승센터, 수인분당선 구성역, 백화점 쇼핑몰, 호텔, 업무복합, 마이스(MICE), 주거시설 등이 들어선다. 플랫폼시티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에 따르면 플랫폼시티 중심에는 GTX-A 구성역(24년 6월 29일 개통)이 있고, 주변으로 용인 플렉스와 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한다. 용인 플렉스는 약 30만㎡ 규모로 신도시 내 핵심 상업복합시설 역할을 맡는다.용인특례시에서 발표한 용인 플렉스 개발계획을 보면 MICE를 비롯한 백화점, 쇼핑몰, 호텔, 업무복합, 주상복합 등이 개발된다. 이는 GTX-A, 삼성역 코엑스, 현대백화점, 인터콘티넨탈 호텔, GBC 등이모인 삼성역 일대를 연상케 하는 대형 복합상업타운이 조성된다는 것이다.
복합환승센터는 GTX-A 구성역과 수인분당선, 경부고속도로, 광역버스노선이 모인다. 초대형 복합환승센터 지상에는 스카이 플랫폼파크가 조성되는데 약 1만㎡ 규모의 공원녹지로 야외 활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스카이 플랫폼 파크 좌측으로는 업무복합, 영화관, 복합쇼핑몰, 대형서점 등이 들어서며 우측으로는 컨벤션, 컨퍼런스, 엔터테인먼트, 백화점, 호텔과 더불어 MICE산업 시설이 배치된다.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은 편의시설도 충분하다. 단지 주변에 농협 하나로마트, 구성동 주민센터, 구성 파출소, 각종 병의원과 생활편의 시설이 입점한 메디컬 센터 등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사우스시티, 이마트, 보정동 카페거리 등도 가깝다.
교육시설도 좋다.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구성초, 구성중, 구성고가 위치한 멀티 학세권이다. 이밖에 학원, 독서실 등 학생 편의시설이 다수 포진되어 있다.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학교 주변에는 유해시설이나 기피 시설 등이 들어설 수 없어 상대적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여가 환경도 눈여겨볼 만하다. 에버랜드, 용인 민속촌, 호암미술관, 백남준 아트센터 용인 자연휴양림 등이 있다. 단지 내 2100여 ㎡의 공원과 인근에 조성되는 어린이 공원, 구성동 주민센터 앞 법화산 등산코스 등이 있어 숲세권 아파트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용인특례시는 GTX-A와 수인분당선의 환승역인 구성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남부의 핵심 거점이 될 첨단 자족도시인 용인 플랫폼시티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및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등이 조성되면서 미래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 이미 용인 부동산 시장은 요동치고 있다. 경기도 부동산 포탈에 따르면 용인의 주택 매매량은 7월 기준 1610건으로 1월(804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용인시의 월평균 매매가도 1월 이후 7월까지 6억 1000만 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경기지역 매수세 탑 5 지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5월 경기 용인시 기흥구에 분양한 'e편한세상 구성역 플랫폼시티'는 85㎡의 분양가가 무려 12억 원이 넘어 화제가 됐다. 당시 이 아파트는 고급화 전략으로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준수한 청약 성적을 기록했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은 전 세대 채광과 통풍을 고려한 4Bay 설계(전면 베란다에 방3-거실 배치한 구조)로 실내 공간의 쾌적성을 높혔다. 동선을 고려한 수납 배치로 공간 효율성도 좋다. 모든 타입에 팬트리, 드레스룸 등이 적용돼 수납공간도 넉넉하다. 특히 드레스룸의 경우 창문을 설치해 채광과 통풍이 수월하고 안방괴 연결된 가변형벽체를 확장하면 안방에서 바로 외부 조망이 가능하다.
빌트인 시스템으로 LG전자의 인덕션과 식기세척기, Haatz후드 설치와 LG 지인의 자동환기시스템 창호가 제공된다. 특히, LG 지인의 경우 자동환기시스템을 적용 결로방지에 탁월한 기능을 갖췄다. 또 스크린골프, 휘트니스, 주민 카페, 도서관, 경로당 등 다양한 입주민 공동시설도 조성된다.
이 단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임대보증금보증을 통해 임차인의 전세보증금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또 임대 기간 만료 후 분양 전환시 우선권이 부여돼 주거 안정성도 확보된다. 인근에 위치한 용인 플랫폼시티나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및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도 가깝다. 직주근접형 주거단지로서 미래 가치가 높게 평가받을 수 있다.
‘구성역 플랫폼시온시티47’ 은 총 4가지의 민간임대주택 중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유형에 속한다.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은 10년 뒤 분양전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10년 동안 직접 살아본 이후에 분양전환을 통해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10년 동안 소유하지 않은 상태로 거주하기 때문에 취득세 및 종부세 등 각종 세금에 대한 부담도 없다.
시행사 관계자는 “용인특례시는 수도권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지로서 신규 주택 수요가 꾸준하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는 용인에서 유일하게 지구단위계획 입안 단계를 거처 도시공동 심의가 통과 된 프로젝트이고 구성역에 가깝고, 입주시기인 2029년에는 GTX-A 노선이 파주~동탄간 전면개통됨에 따라 강남북을 쉽게 오갈 수 있는 교통요충지에 위치해 구성역의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구성역 플랫폼 시온시티47'는 청약 절차 없이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홍보관은 용인특례시 기흥구 구성로124에 위치해 있는데, 방문 및 계약, 사업일정 관련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나 대표 문의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행은 시온시티플랜 주식회사, 시공예정사는 에피트 브랜드를 론칭한 1군 시공사인 HL디앤아이한라㈜가 신탁사는 무궁화신탁이 맡는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이브, 악재로 3분기 매출 하락…누적 매출은 1조5000억 돌파
- "미성년자도 보는데" 입에 물고 '후~', 옥주현 길 한복판 흡연 연기 논란
- 과즙세연, 열혈팬 16억 먹튀 논란…"돈 떨어져 차단했나"
- ‘아이폰 들고’ 무대 누빈 걸그룹 뉴진스…방심위, SBS ‘중징계’·PD도 교체
- 술도 안 마셨는데, ‘췌장암’ 걸린 40대…수년 간 ‘이 음료’ 즐겨 마셨다
- “회사 시스템 잘 몰랐다”…개그맨 이동윤, ‘250억’ 폰지 사기 혐의로 불구속 송치
- 최동석, 또 의미심장 글…“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냐”
- 스쿠터 팔던 35세女, ‘순자산 1.6조’ 부자 등극…‘마돈나’와 나란히 ‘부유한 자수성가女’ 3
- “세 아이 데려오려고”…율희, ‘성매매 의혹’ 최민환에 양육권·재산분할 청구 소송
- "누가 타나 했더니" 지드래곤, 테슬라 '사이버트럭' 타고 공항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