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활용해 '내일의 물가' 예측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내일의 물가를 예측하고, 나아가 AI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해보는 장을 마련한다.
디플정위 김창경 위원장은 "이번 '물가 예측모형 발굴 국민참여대회'는 공공데이터와 AI를 활용하여 국민이 정책에 참여하는 좋은 사례"라며 "데이터·AI를 활용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진방향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부는 국민과 함께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내일의 물가를 예측하고, 나아가 AI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해보는 장을 마련한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와 연계해 ‘데이터·AI를 활용한 물가 예측모형 발굴 국민참여대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 대회는 농산물 가격을 중심으로 물가 변동성에 대한 우수 예측모형을 확보해 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데이터ᐧAI 활용에 대한 국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물가 예측 경진대회와 AI활용방안 토론회로 구성된다.
지난 10월부터 진행된 경진대회 예선에는 551팀 총 1400여 명이 참여해 농산물 가격 예측 정확도를 겨뤘다. 각 팀은 다양한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예측모형을 제시했다. 이 중 예선심사를 통해 예측도 높은 10개의 모형을 선발하였고, 국민참여대회 당일 본선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선심사는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 기간 중 2일차인 오는 14일에 진행된다. 본선 진출 팀 중 △대상팀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1500만원의 상금 △최우수상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과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상 △우수상 3개팀에게는 500만원의 상금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국민참여단의 온라인 및 현장투표를 통해 선발된 3개 팀에게 인기상 및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아울러 ‘AI 활용방안 토론회’를 열고 AI 전문가들과 함께 물가 예측 모형의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AI를 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디플정위 김창경 위원장은 “이번 ‘물가 예측모형 발굴 국민참여대회’는 공공데이터와 AI를 활용하여 국민이 정책에 참여하는 좋은 사례”라며 “데이터·AI를 활용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진방향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물가예측 경진대회를 통해 농산물 가격예측 모형의 성능을 개선함으로써 정부의 선제적 수급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태균 "김 여사, '남편이 젊은 여자와' 꿈…'대통령 당선' 감축 해몽"
- '자발적 미혼모' 사유리 "아빠·오빠 모두 바람피워…집안 내력"
- ‘칩거’ 2년 3개월 만에 모습 드러낸 안희정…“오랜만에 환하게 웃으셨다”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대전시의회 부의장, 고향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엄마 10대 박았어"..무면허 '강남 8중 추돌' 20대女, 사고 당시 CCTV '경악' [영상]
- '억'소리 나는 AI 인재 경쟁, "박사급 연구원 연봉이 11억"[AI 빅뱅 2.0시대 下]
- 청주 하천변서 60대 불에 타 숨진 채 발견…경찰 수사
- 엉덩이 '여기'에 매력을 느낀다?…어떤 부위길래 [헬스톡]
- "XX 환장하겠네" 대기업 퇴직 후 폭언 일삼는 남편…아내 '오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