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총회' 1주일 앞…"선진국-개도국 가교·기후테크 홍보 주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는 11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는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9)에서 산학연의 탄소중립 노력과 국내 기업의 탄소 저감·순환 경제 기술 등 기후 테크 홍보에 힘을 쏟겠다고 5일 밝혔다.
올해 COP29는 '기후 재원' 확대와 개발도상국에 대한 합리적인 금융 지원 방안에 집중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또한 선진국이 약속한 신규 기후 재원 조성 목표(NCQG)에 대한 재정 기여 확대 방안에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무탄소 에너지' 연합 확대에도 노력
(세종=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환경부는 11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는 제2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9)에서 산학연의 탄소중립 노력과 국내 기업의 탄소 저감·순환 경제 기술 등 기후 테크 홍보에 힘을 쏟겠다고 5일 밝혔다.
올해 COP29는 '기후 재원' 확대와 개발도상국에 대한 합리적인 금융 지원 방안에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기후 취약 군소도서국(SIDS)과 최빈국(LDCs)을 대상으로 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이들 국가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재정·기술적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의제로 다뤄진다.
이를 위해 선진국들이 기후 재원을 어떻게 확충하고 공정하게 배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논의될 전망이다.
COP29에서 한국은 이러한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한 선진국이 약속한 신규 기후 재원 조성 목표(NCQG)에 대한 재정 기여 확대 방안에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할 예정이다. NCQG는 2025년까지 총 1000억 달러의 기후 재원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이 기후변화 대응·적응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대표단은 탄소 거래를 통한 추가 감축 기회를 모색한다. 김완섭 환경부 장관이 수석대표로, 정기용 외교부 기후변화대사가 교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아울러 COP29에서는 각국의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상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과학적 평가에 근거해 2030년까지 기존 목표 대비 43% 감축, 2050년까지는 50% 이상의 감축을 달성하자는 제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2018년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는 한국은 2035년 NDC 설정을 위해 국내 정책 개선과 기술 혁신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투명성 강화 및 행동 촉진'을 주제로 한 기후 중간고사 격인 이행 점검(GST)에서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을 촉구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또 CFE(무탄소 에너지) 연합을 확대하는 데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산하기관에선 국립생물자원관이 온실가스 분해 기술을 전시한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6세 채시라, 한복 차려입고 23세 딸과 무용 무대…미모 모녀
- 100억대 재산 잃고 기초수급자로…한지일 "11평 집에서 고독사 공포"
- 알바女와 결혼한 카페사장, 외도 즐기며 '월말부부'로…"이혼땐 재산 없다"
- '흡연 연습' 옥주현, 이번엔 목 관통 장침 맞았다…"무서워"
- 장가현 "'신음소리 어떻게 했어?' 전남편 조성민 베드신도 간섭"
- 김구라 "조세호가 뭐라고…내가 X 싸는데 그 결혼식 어떻게 가냐"
- '무계획' 전현무, 나 혼자 살려고 집 샀다 20억원 벌었다
- 음식에 오줌 싼 아이, 그대로 먹은 가족…"○○ 쫓는다" 황당 이유
- 세일 때 산 돼지고기, 겉은 멀쩡 자르니 비곗덩어리…대형마트 "실수"
- "짜장면에 면 없다" 환불 받은 손님…뒤늦게 발견하더니 되레 '비아냥'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