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에 맞춰 스스로 화질 개선도… KT, '지니 TV 셋톱박스 4' 공개

양진원 기자 2024. 11. 5. 10: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갖춘 IPTV '지니 TV 셋톱박스 4', 고객 시청경험 획기적으로 개선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이 5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자사 IPTV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양진원 기자
KT가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공개하면서 AI TV 시대를 이끌어나가겠다고 밝혔다.

KT가 5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열린 인터넷TV(IPTV) 최초로 8K 화질을 지원하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공개했다. 최신 AI 기술을 적용한 '지니 TV 셋톱박스 4'를 선보인 것.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KT는 IPTV 셋톱박스를 고객과 AI를 연결하는 'AI 허브'로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고객 최우선 차원에서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미디어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세계 최초로 IPTV 셋톱박스에 8K(7680X4320·3300만 화소) UHD 칩셋을 갖췄다. 이 칩셋은 성능이 50% 향상된 CPU와 AI 전용 프로세서(NPU·신경망처리장치)를 통해 콘텐츠의 화질과 사운드를 빠르게 최적화하고 고객 시청 데이터를 학습, 최적의 경험을 제공한다.

8K 가전 TV에 지니 TV 셋톱박스 4를 연결한 고객은 지니 TV에서도 유튜브의 K팝 아이돌 직캠이나 KBS '히든어스', '독도평전' 등 다양한 8K 콘텐츠를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다.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8K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해 실시간 방송, OTT, 유튜브까지 기존 Full HD 및 4K 콘텐츠를 초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8K 가전 TV가 아니라도 AI 화질 최적화 기술이 TV 제원에 맞춰 최상 화질을 구현해 준다.

몰입감 있는 시청 환경을 위해 지니 TV 셋톱박스 4에 조도 센서, 4개의 마이크, 안드로이드 TV OS 14,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했다. 이를 활용해 TV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화면 밝기와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지니 TV 셋톱박스 4는 사용자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드는 다양한 맞춤형 AI 기능을 제공한다. ENA와 SBS Plus의 '나는솔로' 프로그램에서 원하는 인물이나 장면만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AI 골라보기' 기능은 고객에게 시간 절약과 더 나은 콘텐츠 탐색 경험을 선사한다. 긴급 재난 방송 시 AI 휴먼이 실시간 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AI 수어' 기능은 청각 장애인에게 정보의 접근성을 높인다.


지니TV 셋톱박스 4로 조명·사운드까지 알아서… 수준 높은 시청 환경 제공


유현중 KT 상무가 5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자사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양진원 기자
조도 센서를 셋톱박스에 처음으로 탑재해 재실 감지 기능도 제공한다. 지니TV 셋톱박스 4는 고객의 미디어 이용 패턴을 학습해 자주 사용하는 시간대에 TV 앞에 사람이 오면 자동으로 TV를 켜 즉각적인 시청 편의성을 제공한다.

TV가 꺼져 있을 때도 생성형 AI를 통해 TV 화면을 'AI 배경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 생성형 AI를 통해 날씨, 계절, 시간대에 맞는 배경화면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오늘의 날씨, 오늘의 추천 도서 한 문장, 실시간 인기 채널 등 다양한 정보를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한다. 향후 교통정보, 뉴스, 일정, 메모 등의 정보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단순한 TV 이상의 정보를 제공해 일상생활의 효율성을 높인다.

국내 최초로 AI TV 기능을 한데 묶어 TV 안팎을 한 번에 최적화해 주는 'AI 시청 퀵모드'를 차별점으로 내세운다. 1인 가구, 자녀가 있는 가구, 시니어 가구의 상황에 맞게 화질사운드밝기 등의 기능들이 조합된 모드를 고를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기능만 설정도 가능하다.

KT는 TV 주변의 가전기기를 음성으로 더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게 가전 기기 연결 과정을 개선했다. 가전 기기의 전원을 켜면 셋톱박스가 리모컨 적외선(IR) 신호를 감지하고 TV 화면에서 자동으로 연결 안내 표시를 해준다. 이전에는 TV에서 모델명과 제품명 등을 모두 검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과정이 간소화돼 스마트홈 구현이 더 쉬워졌다.

지니 TV 셋톱박스 4 월 임대료는 월 6600원(3년 약정)이다. KT는 새 단말 출시 기념으로 지니 TV 셋톱박스 4를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전용 스탠드' 선착순 1만대를 무상으로 증정한다. 지니 TV 셋톱박스 4에 적용된 주요 AI TV 기능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기존 셋톱박스 모델에도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미디어 서비스 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KT는 지니 TV에 특화된 고성능 AI 에이전트를 도입해 사용자가 TV 시청 중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T는 콘텐츠 탐색과 정보 접근의 경계를 넓히며 다양한 연령층은 물론 IT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에게도 직관적이고 접근성 높은 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진원 기자 newsmans1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