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는 셰익스피어를 타이핑할 수 없다"… 연구 결과 사실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한한 시간 동안 타자기를 두드릴 경우 원숭이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칠 수 있다는 '무한 원숭이 정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BBC는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각) 호주의 수학자 스티븐 우드콕과 제이 팔레타의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두 연구자는 해당 이론은 수학적으론 사실이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우드콕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주의 제약을 고려했을 때 이 이론은 역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 BBC는 지난 1일(이하 현지시각) 호주의 수학자 스티븐 우드콕과 제이 팔레타의 연구 결과를 보도했다. 두 명의 수학자는 20세기 프랑스의 수학자 에밀 보렐이 주장한 '무한 원숭이 정리'에 대해 반박했다. 이 이론은 아무리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라도 무한히 시도하다 보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이론이다.
두 연구자는 해당 이론은 수학적으론 사실이지만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 세계의 20만 침팬지들이 초당 한 글자씩 타이핑한다고 해도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타이핑하는 것 보다 우주의 수명이 다하는 것이 빠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팀은 "한 마리의 침팬지가 평생 '바나나'라는 단어를 성공적으로 입력할 확률은 5% 미만"이라며 "만일 한 마리의 침팬지가 나는 침팬지이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것과 같은 무작위 문장을 구성할 확률은 10조분의 1"이라고 연구 결과를 설명했다. 또 "만일 침팬지의 개체수나 타이핑 속도가 향상된다고 해도 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우드콕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주의 제약을 고려했을 때 이 이론은 역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최진원 기자 chjo0630@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을 여신의 예쁨"… 있지 유나, 시크+세련된 매력 - 머니S
- "화려한 등근육"… 아이키, 파리 홀린 섹시함 '아찔' - 머니S
- "패딩 입어도 청순"… 수지, 겨울에도 비주얼 '완벽' - 머니S
- "슬랜더 몸매의 정석"… 에스파 윈터, 흑발의 시크함 - 머니S
- 고준희, '청청' 패션으로 아찔한 섹시미 뽐내 - 머니S
- '저격 논란' 사과, 박수홍 아내 김다예… 이번엔 조롱 논란? - 머니S
- "피자 먹자마자 쇼크" 로마 여행서 10대 소녀 급사… 원인은? - 머니S
- [오늘 날씨] 출근길 온도 '뚝'… "전날보다 10도 이상 차이 날 수도" - 머니S
- [헬스S] 피로하고 추위 잘 탄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의심' - 머니S
- 3분기 실적 DL·GS만 웃었다… 4분기도 '먹구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