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 축제 ‘비즈쿨 페스티벌’ 열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 축제인 '2024년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이 6일부터 8일까지 경기도 수원시 수원메쎄에서 열린다.
6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비즈쿨은 2002년부터 23년간 추진해온 국내 대표 청소년 창업교육 사업이다.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은 그간 운영된 비즈쿨 사업성과를 학교와 학부모, 일반인에게 공유하고 사회 내 창업친화적인 기업가정신 문화를 확산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축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2개 학교서 1만 8000여명 참석
비즈쿨 성과 공유·기업가정신 확산
유튜버·래퍼 등 초청공연도 마련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 축제인 ‘2024년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이 6일부터 8일까지 경기도 수원시 수원메쎄에서 열린다.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은 그간 운영된 비즈쿨 사업성과를 학교와 학부모, 일반인에게 공유하고 사회 내 창업친화적인 기업가정신 문화를 확산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청소년 창업축제다.
올해 행사는 축제의 모든 활동을 청소년의 참여와 협력으로 만들고 그들의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존중해 동반 성장을 한다는 따뜻한 의미를 담아 ‘Bizcool with you!’(비즈쿨이 너와 함께야!)를 주제로 개최한다. 82개 학교 1만 80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 첫날인 이날은 사전 행사인 수원시 삼일공업고등학교 응원단 ‘러쉬’의 공연을 시작으로 개막식, 유공포상, 연사특강, 키워드 스피치, 축하공연 등을 진행한다. 119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긱블 박찬후 대표가 창업기업 대표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실험을 통해 전달하는 ‘체험형 연설’을 들려준다. 비즈쿨 졸업생 창업자의 ‘키워드 스피치’와 유명 래퍼 ‘래원’, 댄스팀 ‘원슈타인’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둘째 날은 비즈쿨 캠프 참여팀이 제작한 시제품으로 모의 크라우드 펀딩과 IR을 통해 순위를 가리는 ‘비즈쿨 캠프 결선평가’를 진행한다. 인상 깊은 부스를 선정하는 ‘비즈쿨 또간집’, 창업·학업 등 청소년들의 주요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눠보는 ‘비즈쿨 끝장 토론’ 등 다양한 행사도 열린다.
마지막 날에는 비즈쿨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표출하는 ‘비즈쿨 뽐내기’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중 참관객 최다 방문 부스, 가장 많은 청소년이 운영하는 부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된 ‘엄지 척! 부스’에 대한 시상도 이뤄진다.
이 외에도 행사 기간 전시관과 부대행사를 상시 운영한다. 전시관은 △지난 1년간 비즈쿨 성과를 전시하는 ‘학교관’ △민·관 협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기업관’ △메이커스페이스의 장비를 체험해 보는 ‘비즈메이커관’ △인공지능, 실감형 미디어 등 4차 산업 기반 기술 및 제품을 체험하는 ‘신기술체험관’ △비즈쿨 사업성과를 전시하는 ‘비즈쿨 히스토리존’ 등을 운영한다.
부대행사로는 △나와 동일 성향의 기업가를 찾아보고 대표적인 일화를 배워보는 ‘기업가성향 테스트관’ △유명 대학 창업동아리와 비즈쿨 청소년 동아리 간 멘토링을 제공하는 ‘밋 업(Meet up) 비즈쿨’ 등도 운영하여 청소년들의 관심과 흥미를 돋울 예정이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이번 페스티벌에 참석한 청소년들이 다양한 비즈쿨 프로그램을 통해 꿈과 도전정신을 되새기고 미래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은 (gol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