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 같은 30분 독백… 객석의 숨통을 옥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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꼿꼿한 심지처럼 선 여인.
"용서를 비느니 차라리 죽겠다"는 그녀는 곧 무정한 국가이자 아이를 빼앗긴 어머니였고, 남자들은 그녀에게 빠져 익사했다.
1, 2일 경기 성남아트센터에서 프랑스 '국민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주역으로 선 연극 '메리 스튜어트'가 아시아 초연됐다.
공연은 30여 분간 폭풍우처럼 휘몰아치는 독백으로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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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일 경기 성남아트센터에서 프랑스 ‘국민 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주역으로 선 연극 ‘메리 스튜어트’가 아시아 초연됐다. 생존보다는 역사에 남기를 원했던 16세기 스코틀랜드의 마지막 여왕 메리가 자신의 삶을 회고하는 1인극. 사별과 암살로 끝난 세 번의 결혼, 왕위를 빼앗긴 뒤 18년간 이어진 감금 생활, 단두대에서 맞은 죽음까지 아울렀다. 위페르가 펼친 첫 내한 공연으로, ‘이미지극의 대가’ 로버트 윌슨이 연출했다.
공연은 30여 분간 폭풍우처럼 휘몰아치는 독백으로 시작됐다. 반복적이고 시적인 대사는 번쩍이는 섬광, 극적인 음악 등과 어우러져 극장을 압도했다. 위페르는 경보음 울리듯 고성을 내다가 목이 졸린 듯 쉭쉭대고, 돌연 나직이 노래하듯 말하면서 우아한 군주와 무자비한 마녀, 비극적 어머니를 변화무쌍하게 오갔다. 총 86개 단락에 달하는 방대한 대사량을 따라가기 벅찰 때도 있었으나 쉼 없이 변주되는 말의 빠르기와 높낮이, 그에 더해진 각종 파열음이 메리의 삶을 더욱 직관적으로 전달했다.
구체적 서사보다는 내면을 감각적으로 표하는 데 집중한 연출은 메리의 삶을 숭앙하거나 비난하는 대신 입체적으로 관조하게끔 했다. 창백한 조명 이외 소품 하나 없는 무대 세트 역시 매력적이다. 넓지도 깊지도 않은 무대는 사방이 꽉 막힌 운명을 제시했고, “바위에서 스며 나온 물처럼 눈물을 쏟았다” 등 풍부한 묘사가 빈자리를 채웠다. 폭풍우 멎은 하늘빛의 조명 아래, 위페르가 양팔 벌려 유유히 움직이는 장면은 유독 잔상이 길다. “매가 날 수 없는 곳이라면 차라리 감옥이 낫다”는 대사가 활강하는 듯했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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