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정오에 1차 윤곽, 접전땐 주말에나 결과[美대선 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도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개표가 빠른 노스캐롤라이나의 결과가 나오는 6일 정오(한국 시각)에 1차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대선 결과를 좌우할 7개 경합주 투표는 동부 시각 기준 5일 오후 7시부터 10시(한국 시각 6일 오전 9시~정오)에 마감된다.
투표가 마감되면 주요 언론사 출구조사와 함께 개표가 시작되며 노스캐롤라이나는 5일 자정(한국 시각 정오) 안에 개표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0년 재검표·소송전 재연땐
대법 판결까지 한달 넘게 걸려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오는 시점에도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개표가 빠른 노스캐롤라이나의 결과가 나오는 6일 정오(한국 시각)에 1차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접전 시 최종 결과는 지난 대선과 같이 주말에나 나올 수 있다.
우선 대선 투표는 미 동부 시각으로 5일 0시(한국 시각 5일 오후 2시)에 북동부 뉴햄프셔주의 작은 산간 마을 ‘딕스빌노치’에서 시작된다. 이후 텍사스 등 중부를 거쳐 캘리포니아 등 서부 지역, 마지막으로 하와이와 알래스카까지 진행된다. 투표 시간은 주별로 12~15시간으로 다르고 마감은 동부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인디애나와 켄터키주가 동부 시각 5일 오후 6시(한국 시각 6일 오전 8시)에 가장 먼저 마감되고 제일 마지막으로 알래스카가 6일 새벽 1시(한국 시각 6일 오후 3시)에 투표장 문을 닫는다. 대선 결과를 좌우할 7개 경합주 투표는 동부 시각 기준 5일 오후 7시부터 10시(한국 시각 6일 오전 9시~정오)에 마감된다. 조지아가 가장 빠른 오후 7시에 투표함을 닫고 노스캐롤라이나가 7시 30분(한국 시각 오전 9시 30분)에 종료된다.
투표가 마감되면 주요 언론사 출구조사와 함께 개표가 시작되며 노스캐롤라이나는 5일 자정(한국 시각 정오) 안에 개표를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화당 우세 지역인 이곳을 민주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가져갈 경우 분위기가 해리스 쪽으로 기울 것으로 보이며 이번 대선의 1차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반대로 트럼프가 이긴다면 관심은 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미시간 등 블루월(민주당 우세 지역)으로 옮겨간다.
문제는 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의 개표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우편투표는 봉투 스캔부터 서명 진위 확인까지 거쳐야 하는 작업이 많은데 이들 주는 이 같은 행정 처리를 투표일 당일 아침부터 시작한다. 또 애리조나는 우편투표를 투표일 당일까지 접수할 수 있게 해 개표 완료까지 최장 13일이 걸릴 수 있다고 AP통신은 예상했다. 2020년 11월 3일 대선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가 확실시된 시점이 7일이었다.
최악의 경우 결과까지 35일이 걸린 2000년과 같은 일이 재연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당시 연방대법원의 판결까지 거치며 공화당의 조지 W 부시 후보가 플로리다에서 단 537표 차로 앨 고어 민주당 후보를 이겨 결국 대권을 거머쥐었다.
이태규 기자 classic@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윤정, '120억' 현금 주고 빌라 산 지 두 달 만에…이번엔 '42억' 이태원 건물주 됐다
- ‘10년 열애’ 이정재·임세령, 美 행사 동반 참석 ‘눈길'
- 온 몸에 '문신', 패싸움에 갈취까지…경기 북부 'MZ 조폭' 무더기 검거
- '손흥민 복귀전 3호 도움' 토트넘, 애스턴 빌라에 '대승'
- 비♥김태희, 920억원에 매입한 강남 빌딩 가치 3년 만에 1500억원대 '급상승'
- 다저스 우승날 日 취재진 노려본 오타니…무슨 일?
- 로제 '아파트' 새 역사 썼다…영국 싱글차트 '2위' K팝 여성가수 최고 순위
- '이런 사람들이 경찰 해도 되나'…학식 조리사에 'XX 맛없음' 'X노맛'
- '아파트' 대신 '로케트 로케트'…北김정은·김여정 패러디 영상 벌써 100만뷰
- 'OTT서 수지는 담배 피워도 되고'…흡연·음주·문신 형평성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