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닭발 가로수’ 막을 도시숲 관리 조례 표준안 시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로수 가지를 과도하게 쳐내 이른바 '닭발 가로수'가 많아진다는 지적과 관련해, 산림청이 조례 표준안을 지자체에 시행했습니다.
산림청은 과도한 가로수 가지치기를 막고 체계적인 가로수 관리를 위해 도시숲 관리 조례 표준안을 만들어 각 지방자치단체에 시행했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로수 가지를 과도하게 쳐내 이른바 ‘닭발 가로수’가 많아진다는 지적과 관련해, 산림청이 조례 표준안을 지자체에 시행했습니다.
산림청은 과도한 가로수 가지치기를 막고 체계적인 가로수 관리를 위해 도시숲 관리 조례 표준안을 만들어 각 지방자치단체에 시행했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산림청은 올해 7월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내년부터 각 지방자치단체장은 해마다 가로수 조성·관리 계획을 세워 인터넷 누리집에 게시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군구별 특성에 맞는 가로수 조성 방안을 마련하고 도시숲 관련 전문가와 주민대표,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열어 가로수 조성과 관리 계획을 심의해야 합니다.
또 가로수 조성·관리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가지치기를 하거나 나무를 뽑을 때는 사업 실행 전 진단 조사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가로수 가지치기를 할 때는 나무의 몸통에서 나오는 첫 번째 줄기와 여기서 뻗어 나온 두 번째 줄기는 자르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수연 기자 (isuyon@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KBS취재진이 전한 키이우 현재 상황, “사이렌 울려도 차분한 모습 뒤엔…” [현장영상]
- 30대 육군 장교, 임기제 군무원 살해…사체 훼손까지 [지금뉴스]
- 미 대선 사전투표 7천7백만 명 넘어…우편투표까지 열어야 알 듯 [이런뉴스]
- [영상] ‘155km’ 찍은 김서현, ‘프리미어 12’에서 통할까?
- 결혼식장·교도소 앞에 웬 청년들이?…‘세 과시’하던 신흥조폭 검거
- 강남 ‘무면허 질주’ 20대, 구속 갈림길…질문 묵묵부답 [현장영상]
- [경제 핫 클립] 미국 대선 내기 하셨나요? 미국은 대놓고 합니다
- “해외투자 대신 해드릴게” ‘외화 송금’ 유도 전화 주의
- [영상] 단풍철 등산, 예상치 못한 위험이!?…안전 산행법은?
- “재난문자 10시간 만에 와”…늦장대응에 스페인 주민들 분노 [지금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