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 미 대선 경합주 '1차 출구조사' 수요일 오전 9시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5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대선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출구조사는 미 동부시간으로 당일 오후 7시(한국시간 6일 오전 9시) 7개 경합주 중 한 곳인 조지아부터 발표된다.
유권자 절반이 참여한 사전투표 표심도 이에 반영되며, 투표가 종료되는 대로 주별로 업데이트되는 형태다.
조지아주 투표가 마감되는 5일 오후 7시(이하 미 동부시간 기준) 조지아주를 비롯한 6개주에서 출구조사상 득표율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오는 5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대선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출구조사는 미 동부시간으로 당일 오후 7시(한국시간 6일 오전 9시) 7개 경합주 중 한 곳인 조지아부터 발표된다. 유권자 절반이 참여한 사전투표 표심도 이에 반영되며, 투표가 종료되는 대로 주별로 업데이트되는 형태다.
3일 영미권 언론을 종합하면 이번 미 대선 출구조사는 크게 두 곳에서 진행한다. NBC·ABC·CBS·CNN 등 4개 방송사 의뢰로 선거분석 업체 에디슨 리서치가 실시하는 '내셔널일렉션풀(NEP)'과 AP통신이 폭스뉴스와 함께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AP 보트캐스트(VoteCast)' 등이다.
전국 단위 선거 출구조사는 이들 6개 언론사가 내셔널일렉션풀에 참여해 왔으나 2018년 중간선거부터 AP통신과 폭스뉴스가 독립했다. 내셔널일렉션풀은 조사원들이 선거일 당일 투표소를 나오는 유권자들을 상대로 투표 내용을 조사하는 반면 AP 보트캐스트는 현장 조사 없이 우편·전화·이메일로만 진행한다. 사전투표자의 경우 양측 모두 우편·전화·이메일로 투표 내용을 묻는다.
유권자들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를 비롯해 자신의 연령·성별·인종과 투표 이유를 묻는 20여개의 질문을 받게 된다. 경제, 물가, 낙태 등 대선 주요 쟁점에 대해서도 자신의 견해를 밝혀야 한다. 내셔널일렉션풀은 2020년 대선에서 10만여명의 유권자를 설문했다. AP 보트캐스트는 올해 대선에서 약 11만9000명을 상대로 출구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민주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별 예상 득표율은 각주 투표 마감 이후 공개된다. 출구조사 결과가 선거에 미칠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조지아주 투표가 마감되는 5일 오후 7시(이하 미 동부시간 기준) 조지아주를 비롯한 6개주에서 출구조사상 득표율이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유권자들의 민심을 엿볼 수 있는 연령·성별·인종별 참여율과 주요 쟁점에 대한 답변은 이보다 2시간 앞선 5일 오후 5시에 발표된다.
seongs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채림 "아빠 보고 싶다는 아들 위해 7년 만에 전남편에 연락"
- 여성 속옷만 널려 있는 집 침입, 21명 성폭행한 대구 발바리
- 정영주 "전남친 3명 유부남 됐지만 여전히 만나…아내들도 관계 안다"
- "성매매 중독 남편, 중국 여성에 스폰…땅값 1천억인데 '돈 없다' 이혼 주저"
- 옥주현, 길거리 한복판서 '후~'…"어렵다 어려워 흡연"
- "할아버지상 중 부부관계 원하는 남편…거절하자 '집에 갈래' 황당"
- 알몸 그대로 비친 세탁기 판매글 올린 중고거래男…"100% 고의"
- "시동 끌 줄 몰라! 사람 쳤어! 어떡해"…강남 8중 추돌 여성, 엄마와 통화
- 미나 "엄마, 심정지 후 욕조 물에 잠긴 채 발견…그 후로 반신욕 못해"
- 남보라 "♥예비신랑, 손흥민 닮았다…메가커피 지나갈 때마다 생각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