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따라잡기] 금투세 폐지 급물살…코스피, 박스권 벗어날까?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시장 따라잡기'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 강관우 더프레미어 대표
Q. 10월이 지나고 어느덧 11월인데요. 올해 지수 추이를 보면, 답답한 흐름만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은 활황인데, 왜 국내 증시는 박스피에 갇혀 있는 걸까요?
Q. 지금 증시 발목을 잡고 있는 요인이 많겠지만, 금투세와 관련된 정책 불확실성도 크지 않을까요?
Q. 그런데 오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문제에 찬성 입장을 밝혔더라고요? 하지만, 당내 이견이 큰 상황이라 법안 통과까지 쉽진 않겠습니다만, 시장엔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어요?
Q. 최근 정치권에선 금투세 시행을 전제로 한 절충형 금투세 보완 법안도 발의됐더라고요? 만약 금투세가 예정대로 시행된다면, 이런 보완책으로 시장 충격을 완화할 수 있을까요?
Q. 금투세 시행 여부도 중요하지만, 소액주주를 보호하는 상법 개정도 필요하단 목소리가 많은데요. 상법 개정이 이뤄지면, 한국 주식 시장 저평가도 좀 나아질지, 이 문제는 어떻게 보세요?
Q. 이런 정책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미국 대선 관련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미국 대선 결과가 나오면, 지금보단 나은 장세를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Q. 주식 시장에선 미 대선 결과에 따라 어떤 종목이 수혜를 입을지, 주목받고 있는데요. 대표팀은 어떤 업종, 눈여겨보고 계세요?
Q. 만약 트럼프 후보가 된다면, 관세 정책으로 국내 수출주 타격이 클 것 같은데, 지금부터 비중 조절에 나서야 할까요?
Q. 대선 이후엔 FOMC란 빅 이벤트도 예정돼 있는데요. 11월,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마지막으로 투자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