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라면 다음 달까지 종소세 미리 나눠내세요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료=국세청]
개인사업자라면 다음 달 2일까지 올해 상반기분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미리 납부해야 합니다.
국세청은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 149만명에게 중간예납세액 납부고지서를 발송했다고 오늘(4일) 밝혔습니다.
중간예납이란 세금 절반을 미리 납부하는 제도로 조세수입의 조기 확보, 납세자 부담 분산 등이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11월 중간예납세액 200만원을 고지 받아 납부했고 올해 5월 2023년 귀속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후 600만원을 낸 A씨가 올해 납부할 중간예납 고지세액은 400만원입니다.
납부한 세액은 내년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시 기납부세액으로 공제됩니다. 홈택스·손택스 통해 고지세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계좌로 이체하거나 홈택스·손택스 통해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납부할 수 있고 금융기관 직접 납부도 가능합니다.
중간예납세액이 1천만원을 넘는 경우라면 고지금액에서 일부를 12월 2일까지 납부한 후 나머지 분납세액은 내년 2월 3일까지 납부할 수 있습니다.
티몬·위메프 피해, 태풍·호우 재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는 홈택스 또는 세무서에 '납부기한 등 연장신청서'를 접수하면 최대 9개월까지 납부기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중간예납세액 미납 시 납부지연가산세(3%+1일당 0.022%)가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반떼, 4억 람보르기니 '꽝'…얼마나 물어줘야 할까?
- 베트남·캄보디아 이모도 온다…월 얼마 받을까?
- 내 돈 100만원 남의 통장에, 어떡해…착오송금 때 '이것' 하세요
- 푸바오 보러 비자 없이 중국 가볼까?…中 속내는?
- 개인사업자라면 다음 달까지 종소세 미리 나눠내세요
- 부모님 몰래 '현질' 스물스물…초6도 휴대폰 소액결제 풀었더니
- 개인사업자라면 다음 달까지 종소세 미리 나눠내세요
- 쿠팡이츠, '차등 수수료' 첫 제시…점주는 '수수료 5%' 고수
- 검찰,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책임자에 최고 징역 10년 구형
- 업종 관계없이 누구나…국내 첫 온라인노조 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