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간 경쟁제도, 매출 성장률 뚜렷”

김영환 2024. 11. 4.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를 통해 납품하는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일수록 매출액 성장률이 다른 중소기업보다 높습니다."

김은하 중소기업협동조합연구소 연구위원은 "중소기업들이 공공조달시장에 꾸준히 진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의 역할"이라며 매출액 성장률이 높은 특성을 들면서 "제도의 지원효과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기 경쟁제도 판로확대 및 성장 기여 한 목소리
제3차 中企공공조달 정책연구회 개최해 제도 개선책 논의
지난해 8월 발족…개선이 필요한 분야의 아젠다 발굴
“중소기업들에게 최소한의 조달시장 진출 기회 부여”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를 통해 납품하는 비중이 높은 중소기업일수록 매출액 성장률이 다른 중소기업보다 높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4일 중소기업중앙회 비전룸에서 ‘제3차 中企공공조달 정책연구회’를 개최하고 제도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제도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은하 중소기업협동조합연구소 연구위원은 “중소기업들이 공공조달시장에 꾸준히 진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의 역할”이라며 매출액 성장률이 높은 특성을 들면서 “제도의 지원효과가 뚜렷하다”고 말했다.

연구회는 기존 예산절감 및 관리중심으로 추진돼온 공공조달 정책과 관련해 개선이 필요한 분야의 아젠다를 발굴하고 전문가 논의를 통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학계, 연구계를 중심으로 지난해 8월 발족했다.

김민창 강릉원주대학교 교수는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 운영현황 및 제도개선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호주 등 해외 선진국에서도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조달정책을 시행 중이며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는 근본적으로 경쟁을 유도하는 제도로써 중소 기업들이 혁신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했다.

최수정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의 규제로써의 접근에 대한 부적절성’ 주제발표를 통해 공공조달의 경제적 영향력을 활용해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는 시장지향적 목표, 규제적 목표, 사회경제적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고 있고 정책목적 및 편익이 참여제한으로 인한 비용보다 더 크므로 규제로써 인식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다른 전문가들은 중소기업간 경쟁을 통한 산업발전 도모가 궁극적인 목적으로써 중소제조기반을 유지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고 공공조달 진출의 마중물 역할의 더욱 충실히 하기 위해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지정은 확대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양찬회 중소기업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중소기업자간 경쟁제도는 중소기업들에게 최소한의 조달시장 진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성장과 관련 산업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라며 “우리나라 중소제조기반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에서는 제도의 취지와 역할을 다시 한번 되새겨 적극적으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을 지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