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보다 무서운 게 경제제재 [교양의 재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 💸"전쟁보다 무서운 게 경제제재" 1차 대전 '물자 봉쇄'로 90만 사망영국은 19세기부터 1차 세계대전까지 다양한 전쟁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리전' 전략을 활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국은 동맹국을 통해 적국에 대한 공격을 유도하고, 전쟁 피해를 최소화했죠.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이뤄진 상대국에 대한 물자 봉쇄 작전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며, 전쟁의 양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한 주간의 지식 교양 콘텐츠를 뉴스레터(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로 받아보세요.
1. 💸“전쟁보다 무서운 게 경제제재”… 1차 대전 ‘물자 봉쇄’로 90만 사망
영국은 19세기부터 1차 세계대전까지 다양한 전쟁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리전’ 전략을 활용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영국은 동맹국을 통해 적국에 대한 공격을 유도하고, 전쟁 피해를 최소화했죠.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이뤄진 상대국에 대한 물자 봉쇄 작전은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하며, 전쟁의 양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1027/130304002/2
2. 💰벤처투자 공식을 바꿨다
마크 앤드리슨은 실리콘밸리의 혁신을 이끄는 벤처캐피털 기업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의 공동 창립자입니다. 그는 스타트업의 초기부터 성장 단계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벤처캐피털 모델을 도입하며,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했죠. 그의 투자 철학은 단순한 수익 추구를 넘어, 창업자들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벤처 생태계에는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을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1029/130321826/2
3. 🔆대의-실리 다 잡은 외교관 이예
세종 때의 외교관 이예(李藝)는 일본 쓰시마에서 조선 포로를 구출한 인물입니다. 그는 명나라 사람 서성의 구출을 통해 조선과 명나라 간의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했고, 일본과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했죠. 대의와 실리를 다 같이 도모한 이예와 같은 외교관, 오늘날에도 필요하겠죠.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1030/130324579/1
정리=DX본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매 걱정?… 운동하고 사람 만나 뇌를 자극하라[건강수명 UP!]
- 檢, ‘김여사 공천 개입 의혹’ 김영선 전 의원 소환
- 이재명 “국민 거역 권력자 존재 안돼”…與 “李방탄용 장외집회”
- KDI 첫 베트남 출신 교수…시골 소녀 팜 트린의 이야기[BreakFirst]
-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 아파트 관리규약 개정 논란
- ‘트럼프 2기’ 출범하면 한국 경제, 미국·중국 양쪽 다 활로 막혀
- 숨진 아버지 1년 넘게 냉동고에 숨겨… 40대 아들 자수
- 단체 골프 간식비용, 나눠 내면 더 많이 나오는 이유
- 의대 교수들 “정부·대통령실, 왜곡 말고 대학 자율 보장하라”
- 형제애로 마련한 400억…감사 전한 튀르키예[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