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삼척·포항에 수소특화단지 키운다…5년간 5000억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강원 동해·삼척과 포항을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키운다.
정부는 1일 서울 세빛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수소가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보고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특화단지 육성 계획을 추진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
수소생태계 구축 위한,
저장·운송·활용 고도화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강원 동해·삼척과 포항을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키운다. 이곳에선 정부·지방 예산 2000억원을 포함해 5년간 총 5000억원 규모 사업이 추진된다.
정부는 수소가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에너지원이 될 것으로 보고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통해 수소특화단지 육성 계획을 추진한 바 있다. 이 결과 수소 저장·운송에 특화한 계획을 세운 동해·삼척과 (수소)연료전지에 초점을 맞춘 포항의 계획이 국비 지원에 필요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 후 국내 첫 수소특화단지가 됐다.
정부는 이 계획에 따라 2028년까지 5년간 동해에 수소 설비 시험·평가·실증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한국가스공사 삼척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에 수소 액화 플랜트를 구축한다. 총 사업규모는 3177억원으로 정부와 지자체가 5대 5 비중으로 약 860억원을 지원한다. 또 포항에서도 정부·지자체 예산 1300억원을 포함해 총 1918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렇게 조성한 시설엔 총 93개사의 입주 공간을 마련해 놓고 이곳 입주 기업에 대해 수도권에서 이전을 전제로 2%를 더한 보조금 우대 혜택을 주기로 했다. 경쟁 입찰이 원칙인 산업용지의 수의계약을 허용하고 수요-공급기업을 연계한 공동 연구개발 사업 추진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또 내년 중 2곳 이상의 예비 수소특화단지 후보지를 선정해 예타 신청을 추진키로 했다. 원전 청정수소 생산에 특화한 경북이나, 방산 수소 모빌리티·터빈을 위한 경남을 포함해 현재 다수 지자체가 수소특화단지 지정 계획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수소는 영하 253℃로 액화하면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운송 효율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지만, 천연가스(영하 161℃) 대비 액화 온도가 훨씬 낮은 만큼 기술적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그런 만큼 일단 개발에 성공하면 이 분야에서 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
정부는 2027년까지 실증 선박을 만들어 2030년까지 안전성을 검증한 후 2040년 대형 운반선 상용화를 추진키로 했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수소도시 2.0 추진전략도 의결했다. 현재 도시 운영에 필요한 주된 에너지원은 내연기관차 연료인 휘발유·경유와 전기·가스를 만드는 석탄·가스 등 화석연료이지만,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건 만큼 이를 수소 같은 무탄소 에너지원으로 대체해야 한다. 현재도 수소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를 통한 발전(전기생산)이 일부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 상용화 이전 단계다. 정부는 수소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20~2024년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추진했고, 이를 토대로 향후 5년간 2.0 전략을 추진한다.
한 총리는 “수소는 전 세계가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한 무탄소 에너지원이자 2050년 세계 시장 규모가 수조달러로 전망되는 미래 유망산업”이라며 “위원회 의결 정책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우리가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욱 (n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