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재 법무장관, 부산검찰청·교도소 방문…“마약범죄 엄정 대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부산고등·지방검찰청과 부산교도소를 방문해 마약범죄 수사 현장과 치료·재활 교육 운영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부산교도소를 방문해 마약사범 치료·재활 교육 운영 상황과 수형자 재범 방지·재사회화를 위한 직업훈련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 직원들과 정책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부산고등·지방검찰청과 부산교도소를 방문해 마약범죄 수사 현장과 치료·재활 교육 운영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박 장관은 오늘(1일) 오전 부산고검과 부산지검을 찾아 마약청정국 지위 회복을 위한 마약범죄 엄정 대응을 당부하는 한편, 마약 수사에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고 수사 장비 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산지검은 지난해 2월 검사·마약수사관 및 관세청·식품의약품안전처·부산시청 공무원 등 24명으로 구성된 마약범죄 특별수사팀을 설치해 올해 8월까지 마약사범 126명을 직접 인지·수사하고 43명을 구속했으며, 필로폰 총 98.02㎏을 압수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박 장관은 또 마약범죄 재범 방지를 위해서는 마약 단속 시점을 치료·재활의 ‘골든타임’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하며 올해 4월부터 전국에서 확대 시행 중인 ‘사법-치료-재활 연계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법-치료-재활 연계 모델은 검찰이 마약류 투약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치료·재활 프로그램 검토를 요청하면 식약처가 중독 수준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검찰이 대상자에게 조건부 기소유예 처분을 해 치료·재활 프로그램을 이행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부산교도소를 방문해 마약사범 치료·재활 교육 운영 상황과 수형자 재범 방지·재사회화를 위한 직업훈련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 직원들과 정책 현장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교도작업장을 직접 둘러보며 위험기기 취급자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와 시설물 안전관리 상황도 확인했습니다.
박 장관은 “지난 여름 대비책을 잘 세워 집중호우에도 잘 대응해줬다. 작업 중 안전수칙 준수 등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마약류 사범에 대한 종합적인 치료·재활 정책과 함께 지역 연계를 통한 회복 지원에도 힘써달라”고 강조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재희 기자 (leej@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북한이 참전하니 한국도 무기달라”…우크라이나 요구의 함정은?
- ‘윤-명 통화 녹음’ 공개에 한동훈 ‘이틀째 침묵’…“상황 지켜봐야”
- “러시아군이 거짓말, 쿠르스크전 참가 강요” 북한군 추정 영상 등장
- “이런 공포영화 못봤다”…스페인 최악 홍수에 망연자실 [지금뉴스]
- [현장영상] “어머니인 줄 몰랐습니다”…시신 이송하던 가자지구 구급대원 ‘오열’
- 뒤로 걷던 부부, 차에 ‘쿵’…대법원 판단은 [잇슈 키워드]
- [영상] 난데없는 ‘웃지마 사건’의 재구성…다국적 감독 시대의 해프닝?
- “쿠르스크에 북한군 8천명, 이래도 없냐” 묻자 러 대표 고개가… [이런뉴스]
- ‘비빔대왕’ 유비빔 “저의 잘못을 고백합니다” [이런뉴스]
- 영정사진 품은 채 이곳, 저곳으로…‘온전한’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은 언제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