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위기 극복 위해 '신혼·신생아Ⅱ' 유형 늘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식 누리집에 2024년 제2차 매입임대주택 매입공고를 내고 신혼·신생아Ⅱ 유형 2500호 등 3190호 매입에 나섰다.
1일 SH공사에 따르면 이번에 매입하는 주택은 '기존주택'(아파트·신축주택)과 '신축약정' 방식이며 기존주택(아파트·신축)은 790호, 신축약정은 2400호등 총 3190호를 매입한다.
신축약정 방식의 신혼·신생아Ⅱ 주택(2100가구)은 신혼부부가 선호하는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일 SH공사에 따르면 이번에 매입하는 주택은 '기존주택'(아파트·신축주택)과 '신축약정' 방식이며 기존주택(아파트·신축)은 790호, 신축약정은 2400호등 총 3190호를 매입한다.
기존주택(아파트·신축)은 ▲ 일반 390호 ▲ 신혼·신생아Ⅱ 400호다. 신축약정은 ▲청년(기숙사) 300호 ▲신혼·신생아Ⅱ 2100호로 구성됐다.
SH공사는 서울시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 중인 '장기전세주택Ⅱ'(미리내집) 공급 확대 방안의 일환으로 신혼·신생아Ⅱ 유형(총 2500호)을 크게 확대했다. 이번에 매입하는 신혼·신생아Ⅱ 매입임대주택은 장기전세주택Ⅱ와 연계해 신혼부부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신축약정 방식의 신혼·신생아Ⅱ 주택(2100가구)은 신혼부부가 선호하는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전용면적 39㎡ 이상, 2룸 이상이어야 하며 신혼부부 특화 설계(빌트인 및 커뮤니티 시설 등)를 적용한다.
거실 및 주침실의 최소 크기를 확대(2.7m→ 3.0m)하고 세대 전용면적을 51㎡, 59㎡ 위주로 계획할 것을 권장한다. 천장까지의 높이(2.3m→ 2.4m)를 상향해 주거 환경 개선도 도모한다.
신혼부부에게 필요한 드레스룸, 냉장고장, 팬트리 등 수납공간과 시스템 에어컨, 홈 네트워크 설비 등 편의 시설을 도입하고 육아와 관련된 육아 쉼터, 어린이 놀이방 등 공동체 시설 설치를 의무화한다.
기존주택(아파트·신축주택) 방식의 신혼·신생아Ⅱ 주택(400가구)은 전용면적 39㎡ 이상, 2룸 이상인 아파트 및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신혼부부 특화 설계(세대별 평면도, 빌트인 및 편의시설, 공동체 시설 등) 내용은 매입 심의 시 고려할 예정이다.
매입 접수 일정은 ▲기존주택(아파트·신축주택) 11월29일까지 ▲신축약정 12월6일까지다.
매입 기준 및 절차, 1차 공고와의 차이점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SH공사 누리집에 게시된 유형별 매입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막내의 변신은 유죄… 있지 유나 '황금 골반' 인증 - 머니S
- "정년이 맞아?"… 김태리, 고혹미 넘치는 스타일링 - 머니S
- 청청패션 어때?… 김유정, 베레모 쓴 가을 여신 - 머니S
- "마카오도 홀렸다"… '세븐♥' 이다해, 우아한 슬림핏 드레스 - 머니S
- 블랙핑크 제니, 금발미녀로 변신… 섹시+도발 눈빛 '강렬' - 머니S
- GS건설, 아파트 재시공 5000억 손실 회복 '청신호' - 머니S
- 최경주 뛰는 PGA 챔피언스투어… 내년 판 키운다 - 머니S
- 같은 날 세상 떠난 두 친구, 잔인했던 11월의 첫날[오늘의역사] - 머니S
- HD현대마린솔루션, 주식 80% 의무보유 풀린다… '매물 폭탄' 주의보 - 머니S
- [르포] "숨겨진 암 찾아라" 의료 현장에 스며든 '루닛' AI 솔루션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