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 쓰레기소각장, 대기질·악취 영향 미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건립과 관련된 환경·기후변화영향평가 결과 대기질, 악취 등 주변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단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동에 건립하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을 대상으로 '환경·기후변화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대기 질과 악취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고 신규 시설 운영 후에도 환경상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평가서 초안 온라인 공개
12일 월드컵경기장서 주민설명회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서울 마포구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건립과 관련된 환경·기후변화영향평가 결과 대기질, 악취 등 주변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단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동에 건립하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을 대상으로 ‘환경·기후변화영향평가’를 실시한 결과 대기 질과 악취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고 신규 시설 운영 후에도 환경상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평가는 건설 예정지 반경 10㎞ 이내 17개 지점에 대한 현장·문헌 조사와 868개 지점 대기 질·악취 등 예측 모델링(칼퍼프, 씨맥) 결과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평가 결과 건설공사 중, 신규시설 운영 중, 기존 시설 폐쇄 35년 이후 등 3개 시기 모두 주변 대기 질과 악취 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신규 시설이 운영될 때 미세먼지(PM-10), 이산화질소(NO2) 다이옥신 등도 모두 환경 기준을 만족했다.
시와 마포구는 1일부터 환경·기후변화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한다. 1일부터 29일 평일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환경영향평가정보시스템을 비롯해 서울 시내 15개 구청과 인천시, 경기도 시·구청 등 모두 29곳에서 초안을 열람할 수 있다. 초안 열람 후 의견이 있으면 공람 장소에 마련된 주민 의견 제출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시는 공람 기간 중인 오는 12일 오전 10시 마포구 상암 월드컵경기장(리셉션홀)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
주민설명회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12일 오전 9시30분부터 400명 선착순 입장 예정이다. 서울시 유튜브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한다.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은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부지 옆에 있는 상암동 481-6 등 2개 필지에 2만1000㎡ 규모로 조성된다.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은 지하에 건립된다. 시는 오염 방지 설비와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고 배출가스 기준을 법적 배출 허용 기준 대비 10배까지 강화한다.
시설 지상부에는 주변 공원과 수변 공간에 어울리는 문화시설과 전망대·놀이기구 등을 설치된다.
상암동 주민을 위한 1000억원 규모 편익 시설이 들어선다. 수영장·헬스장·독서실·사우나·골프연습장·놀이공간 등이 입주한다. 매년 조성된 기금은 주민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에 쓰인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환경영향평가 광역자원회수시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주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자원회수시설 건립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화 (akfdl3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