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명 살해했다는 유영철...미확인 피해자 10명 행방은? (꼬꼬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BS '꼬꼬무'가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범 유영철에 대한 이야기를 밝힌다.
그중 교도관들을 가장 긴장시킨 사형수가 있었으니, 2003년부터 2004년까지 무려 20명을 살해한 대한민국 최악의 연쇄살인범, 유영철이다.
한편, 태연자약한 태도로 전 국민을 공포로 몰고 간 사이코패스 범죄자의 이야기로 모두를 경악하게 할 꼬꼬무 백마흔아홉 번째 이야기 '사형수 유영철'은 31일 오후 10시 20분에 공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HN스포츠 안하늘 인턴기자) SBS '꼬꼬무'가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범 유영철에 대한 이야기를 밝힌다.
2023년 9월 어느 날, 오랜 세월 굳게 잠겨 있던 한 공간의 자물쇠가 열리고 사람들이 청소를 시작한다. 이곳은 그 누구도 절대로 오고 싶어 하지 않는 곳, 서울구치소의 사형집행장이다. 우리나라에선 1997년 12월 30일, 사형수 23명에 대한 집행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의 사형집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형집행장이 정비되고 얼마 뒤, 전국 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사형수들의 이감이 이뤄진다. 그중 교도관들을 가장 긴장시킨 사형수가 있었으니, 2003년부터 2004년까지 무려 20명을 살해한 대한민국 최악의 연쇄살인범, 유영철이다.
경찰에 체포됐을 당시 유영철은 A4용지에 바를 정(正)자, 6개를 써 내려갔다. 총 30, 이 숫자는 자신이 살해한 피해자의 숫자를 의미한다는 것. 당시 미제상태였던 교회 옆 단독주택에 사는 부유층 노인 8명의 살해범이 자신이고, 경찰에 사건 인지조차 되지 않았던 수십 명의 여성들을 살해하고 암매장했다고 자백했다.
유영철은 "색맹이라 좋은 점도 있다. 어두운 곳에서 잘 보인다는 거다. 시체 매장할 때마다 플래시나 핸드폰 한 번 안 가져갔지만 칠흑 같은 곳에서도 잘 보이더라"라고 얘기했다. 경찰관이 되고 싶었지만 색맹으로 이내 꿈을 포기하기도 했던 유영철은 오히려 색맹이 살인을 저지르기에 용이했다며 자신이 벌인 잔혹한 범행에 대해 무용담처럼 얘기했다. 또 유영철은 피해자 유가족의 면회 신청을 거부하며 대신 유가족을 만나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고 전했다. 그 내용을 전해 들은 교도관조차 유영철은 사이코패스가 맞다고 확신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사형수 유영철은 20년간 독방에 수감돼 있다. 이윤휘 교도관은 방 안에 들어가는 순간 자동으로 잠기는 유영철의 비좁은 독방 안에서 단둘이 마주 앉아 7년간 유영철과 면담을 진행했다. 그가 최초 자백한 피해자 수는 30명, 그러나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자 수는 20명이라고 전했다.
31일 방송되는 '꼬꼬무'에서는 오늘의 이야기 친구들로 리액션 가득한 세 사람이 출연한다.
걸그룹 오마이걸 멤버 미미가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로 꼬꼬무와 함께했다. 미미는 꼬꼬무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한 회도 빠지지 않고 챙겨본 꼬물이 출신이라며 프로그램에 애정을 표했다. 또한 장도연의 질문에 답을 척척 맞히는 것은 물론, 솔직하면서도 과감한 리액션으로 이야기에 깊이 몰입한 모습을 보이며 애청자로서의 면모를 뽐냈다.
장현성의 이야기 친구는 여러 드라마와 영화에서 감초 역할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최덕문이다. 장현성과는 서울예대 동기이자 극단 '학전' 동문이기도 해 꼬꼬무 첫 출연임에도 장현성과의 케미스트리를 자랑하며 어색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과거 유영철이 기자에게 쓴 편지를 읽어 내려가던 중 속이 메슥거린다며 충격을 받은 모습을 보였다.
씨엔블루의 드러머이자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 강민혁이 장성규의 이야기 친구로 꼬꼬무를 찾았다. 유영철의 반성 없는 태도에 대해 내내 경악을 금치 못했던 강민혁은 피해자 유가족이 울면서 사망한 가족을 향해 하늘에 대고 울부짖는 모습을 보며 함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한편, 태연자약한 태도로 전 국민을 공포로 몰고 간 사이코패스 범죄자의 이야기로 모두를 경악하게 할 꼬꼬무 백마흔아홉 번째 이야기 '사형수 유영철'은 31일 오후 10시 20분에 공개된다.
사진=SBS'꼬꼬무'
Copyright ©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니퍼트 공 맞았던 고교 선수 '야구 포기'...'부상 아닌 코치 폭언 탓 주장'...학교 측 "폭언
- 이혼 후 비난 견딘 율희...결국 '최민환 판도라의 상자' 공개→성추행-성매매 정황? - MHNsports / MHN
- 젠지와 T1, 롤드컵 결승전 티켓 놓고 진검승부 펼친다 - MHNsports / MHN스포츠
- 문가영 '드레스야 속옷이야, 파격 란제리룩' - MHNsports / MHN스포츠
- 유로파 건너뛴 손흥민, 크리스탈 팰리스전서 복귀하나...프리미어리그 2경기 연속골 도전 - MHNspor
- 김수미, 건강 이상설 한 달 만에...향년 75세 별세 - MHNsports / MHN스포츠
- 다저스 감독, WS 우승 후 연장계약…연봉 55억에서 대폭 오를 듯. 선수들 신임도 한 몫! - MHNsports /
- '지옥에서 온 판사' 11회에서 밝혀질 인간 강빛나의 죽음에 얽힌 비밀과 진실 - MHNsports / MHN스포츠
- 손흥민 몸은 토트넘을 '들었다놨다'해...포스테코글루 감독 "괜찮으면 맨시티전 본다" - MHNsports /
- [포토] 기은세 '섹시를 넘은 아찔함' - MHNsports / MHN스포츠